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칸디다증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476
동물질병명 칸디다증 / Candidiasis
기타질병명
원인 곰팡이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닭,칠면조,메추리
정보제공자 최세은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칸디다증은 가금의 효모양 진균성 질병으로 구내염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 일명 모닐리아증이라고도 하며 상부의 소화기관에 칸디다균의 장염에 의하여 소화기 칸디다증이라고 부르는 염증이 생깁니다.
○ 최근 과도한 항생물질의 사용 등에 의하여 일종의 균교체증의 형태로 아스퍼질루스증과 더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주요증상
○ 특이한 임상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나 발육이 지연되고 활기가 없으며 피모는 거칠고 설사를 합니다. 그리고 생식기 및 피부에 칸디다증이 생기며 주로 내인성 질병이므로 외부에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어떠한 경우에는 개구흡, 안면의 빈혈증세 등 정상과 경과가 호흡기성 마이코플라즈마병이나 소장 콕시듐증에 걸린 닭과 비슷합니다.
○ 이 질병과 유사한 병변을 일으키는 질병은 콕시듐증, 기생충 감염, 영양장애 등이 있습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병변은 여러 가지 형태로 형성되나 흔히 잘 발생되는 부위는 입, 인두부, 식도 및 소낭에서 볼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전위 및 장에 궤양이 생깁니다.
○ 상부소화기관, 소낭, 식도, 입안의 점막에 침입하여 위막 또는 궤양이 형성되며, 침입을 받은 점막은 비후되고 위막은 회백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러한 병변이 진행되면 치즈 같은 물질로 덮이게 됩니다.
○ 생식기의 병변에는 화조의 성병, 수컷은 음경, 암컷은 항문에 이상이 생겨 교배불능으로 부화율이 저하됩니다. 생식기의 병변은 처음에 생식기의 점막에 빨갛게 종창과 이완을 일으키며, 음경은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선단이 흑색으로 변하여 괴사증상을 나타냅니다.
○ 또한 증상이 심해지면 탈락되며 조직학적으로 볼 때 중증인 경우 원형세포, 과립세포, 조직구, 거대세포, 균사 및 포자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피부에 병변이 생기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피부에 감염되면 대퇴부가 탈모되며 염증이 생깁니다. 조직학적으로 표피의 괴사와 중증의 염증이 생기며, 분아하면서 포자나 가성균사를 형성한 것을 괴사부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벽은 비후되며 습윤 상태로 수분이 많이 차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발생상황
○ 최초 보고는 19세기 중반으로 알려져 있는데, 미국에서는 1930년대에 발생, 보고되었으나, 닭에서의 발병은 그다지 심하지 않으며 최근에는 대단히 드물게 발생합니다.
○발생요인으로는 비위생적인 환경, 밀사, 계사구조불량, 사양관리의 기술부족, 비타민 결핍, 항생물질의 장기간 사용 등입니다. 칸디다 단독으로는 발병이 드뭅니다.
○사람에 있어서는 당뇨병 체질을 가진 사람이 감수성이 높고, 노계보다 영계가 높은 감수성을 보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진단
○ 전형적인 병변을 세밀히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특이한 임상증상이 없으므로 병원체 분리 및 병리조직으로 검사하여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병리 조직적 진단은 우선 칸디다속의 조직 중에 있어서 특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칸디다속균은 가성균사가 연결된 형태로 나타나 있으며, 세포의 연결부위가 가늘고 분아의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병원체 분리에 있어서 사용하는 배지는 사브로드 한천배지에 클로람페니콜을 200 ㎍/ml 사용합니다. 정상의 건강한 닭에서도 칸디다속균이 분리되므로 소낭의 점막 또는 감염된 점막을 재료로 하여 분리해야 합니다.
○ 병변부위에는 다른 세균이 혼합 감염되어 공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분리에 주의할 것이며, 일반 세균배지도 동시에 사용하여 혼합 감염된 세균을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진단입니다.
○ 분리균의 동정은 가성균사의 신장하는 형태, 분아포자의 형태, 한천배지나 액체배지에서의 발육상황, 당분해 시험, 동화시험, 초산염의 동화시험 등을 실시한 결과에 따라 동정됩니다.
○ 혈청학적 진단은 앞으로 개량할 점이 많으나 현재 개발 응용되고 있는 진단법은 칸디다속균종 진단용 항혈청을 사용하여 슬라이드판 위에서 급속응집반응을 실시하는 급속진단법입니다.
○ 칸디다 알비칸스의 동정에는 비후된 포자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후포자를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배지는 콘밀 한천배지, 담즙을 가한 배지가 유용합니다.
예방
○ 숙주의 저항력의 감퇴가 이 병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므로 위생적인 사양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 노계보다 영계가 감수성이 높으므로 성계사와 육추 및 육성사는 일정거리를 두고 격리 사육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사료의 실의에 의하여 영양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이 질병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므로 사료의 질 및 기타 개선이 필요합니다. 불완전한 사료저장으로 곰팡이류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물에 오염되어 전파되므로 계사내부 및 주위는 항상 소독을 게을리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다른 병의 발병 및 관리실수는 본 질병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항생제, 설파제, 항콕시듐제 및 기타 약제의 과잉투여로 인하여 닭 체내에 상주하고 있는 정상 세균총을 파괴하는 경우 칸디다증을 유발시킵니다.
○ 철저한 위생관리와 병행하여 항곰팡이제를 투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치료
○ 치료제로는 마이코스타틴을 사료에 200g/t 정도 투여하면 소화기에 감염되었을 경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겐티안 바이올렛을 사료 1톤당 450g를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이 병의 성질로 보아 예방에 치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