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크립토스포리디움증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507
동물질병명 크립토스포리디움증 / Cryptosporidiosis
기타질병명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소,고양이,개,면양,기타 미분류,쥐-마우스,쥐-랫트
정보제공자 강승원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사람을 포함한 포유류, 조류, 파충류 및 어류의 주로 소화기관이나 호흡기관의 점막 상피 세포에 기생하며, 특히 어린 송아지에서 중증의 설사를 유발합니다.
주요증상
○ 이 원충의 병원성은 주, 숙주의 종이나 연령, 면역능에 따라 다릅니다. 작은 와포자충(C. parvum)에 감염된 사람은 격렬한 수양성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며, 1-2주령 송아지도 중증 설사가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양, 개, 고양이, 레트, 마우스 등에서는 중감염되어도 설사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1-3주 령 새끼양, 새끼산양, 새끼돼지에서도 경도의 장염 내지 중증 설사의 임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 설사와 흡수 불량의 전형적인 임상 증상과 관련이 있는 융모의 둔감, 융합, 위축 등의 특징적 병소가 송아지의 작은 와포자충증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송아지를 특히 낮은 기온에 노출시키면 사망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 반추수의 제 4위 위선에 쥐 와포자충(C. muris)이 감염되면 위선 종대, 위 점막 비대, 충체 부축부위 선 상피 세포 융모의 파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젖소는 산유량이 감소되고 비육우는 증체율이 저하됩니다. 그리고 여러 동물의 와포자충에 의한 설사는 rotavirus, coronavirus, 기타 병원성 세균 감염증을 동반하여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 사람에서는 심한 설사를 동반하는 위장관 증상이 특히 면역 부전 환자나 면역 억제 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에서 발증률이 높습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우리나라에서는 C. muris와 C. parvum 두 종 모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람의 경우 C. parvum이 존재합니다. 최근 전라남도 농촌지역에서는 10% 이상의 주민이 감염되었으며 특히 화순군에서는 주민의 40%의 감염률을 나타내었는데 주요 감염원으로 소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진단
Modified acid fast 염색, Auramine-rhodamine 염색, Safranine-methylene blue 염색, indirect fluoresce antibody test, PCR(중합효소연쇄반응)
예방
충체를 죽일 수 있는 치료 약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감염된 소의 격리 및 소독을 통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료
지사제를 투여하여 설사를 중지시키고 수분을 공급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구충류(Coccidia)의 하나로 6종이 알려져 있으며, 사람에 감염성이 있는 것은 Cryptosporidium parvum이며 보편적으로 성인보다 소아가 감수성이 높습니다. 다만 면역능이 정상이라면 불현성 감염 또는 발병하여도 자연 치유되는 경향이 높습니다. 면역부전 환자 특히 AIDS 환자에서는 중증의 감염을 일으킵니다.
○ 인체 감염 경로는 난포낭에 오염된 식수의 음용, 가축이나 애완동물 또는 감염자와의 접촉 등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작은 와포자충의 대표적인 발병 예가 1993년 미국의 밀워키에서 발생한 대규모의 집단발병사건으로서, 약 40만 명이 감염되고 약 100명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영향에 의한 치사로 기록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의 모든 정수장에 작은 와포자충 검출을 실시하고, 음용수의 관리 기준에 도입시켰습니다.
○ 불현성 감염에서 구토, 식욕부진, 복통을 동반한 수양성 설사나 점액성 변이 3~14일 또는 그 이상 지속되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환자의 면역기구가 정상이라면 통상적으로 수일 만에 자연 치유되지만 AIDS를 포함한 각종 면역부전 환자에서 기회감염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설사가 장기간 지속되거나 하루에 3〜5ℓ 때로는 10ℓ를 넘는 설사에 의하여 체중이 급격히 줄고 쇠약해져 사망하는 예도 있습니다.
○ 면역력이 정상인 사람에서는 흔히 자연 치유됩니다.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paromomycin, letrazuril 그리고 azithromycin이 설사환자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