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클라미디아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510
동물질병명 클라미디아병 / Chlamydiosis
기타질병명 앵무병
원인 세균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소,야생조류-기타,기타 미분류,돼지
정보제공자 엄재구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클라미디아증은 Chlamydophila psittaci의 감염에 의하여 전신성으로 폐 및 내부 장기에 병변을 형성하는 인수공통 전염병으로서 불현성감염으로부터 치명적인 현성감염까지 광범위한 감수성 숙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명 앵무병이라고 합니다.
○ 스위스의 Ritter에 의하여 1879년에 최초로 인체 감염 예가 보고된 바 있으며, 그 후 산발적으로 증례가 보고되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1929~1930년에는 세계각지에서 남미로부터 수입된 조류를 감염원으로 하는 유행이 발생되어, 중요한 인수공통전염병의 하나로 관심을 집중시킨 바 있습니다.
주요증상
○ 임상증상은 경미한 발생일 경우에는 거의 증상 없이 가벼운 호흡기 증상과 설사가 따릅니다.
○ 클라미디아 감염에 따른 임상적 특징은 각 숙주별로 다양한 질병을 나타낸다는 점입니다. 주요 클라미디아 감염증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hlamydia psittaci는 조류에서는 우선 앵무병을 나타내며, 주요숙주는 잉꼬와 칠면조이며 사람도 포함됩니다.
○ 칠면조에서 심할 경우에는 침울, 쇠약, 식욕부진과 체중이 감소되며 눈물 및 비강에서 장액성 삼출물이 배출되고 경미한 호흡기증상 및 황록색의 설사를 합니다.
○ 오리, 거위 및 비둘기 등에 감염되면 전신성, 폐 및 내부 장기에 병변을 형성하며 수양성 설사를 합니다. 보행이 이상하고 마비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비둘기에서는 한쪽 또는 양쪽에 화농성 결막염이 오며 기타 증상은 다른 조류와 비슷합니다.
○ 칠면조는 맥관계의 충혈, 심낭염, 기낭염, 섬유소성 간염, 섬유소성 폐렴 및 충혈, 비장 종대 및 충혈이 있습니다. 비둘기는 결막염, 간종, 기낭염 및 장염이 있습니다.
○ 포유동물류에서는 고양이, 소, 양, 낙타, 돼지 및 말에서 폐렴과 다발성 관절염을 나타냅니다.
○ 특히 사람에 있어서는 고양이 할큄병(Cat-scratch fever)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 소와 말에는 장염이 보고되어 있고, 오포섬에서는 뇌염, 소에서는 유산 뇌 척수막염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 한편, C. trachomatis는 사람에서 트라코마와 봉입체 결막염, 서혜 림프 육아종증을 일으키며, 마우스에 감염되면 폐렴을 일으킵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병리해부 소견은 만성의 염증세포와 괴사가 특징이며 폐렴, 기낭염, 간염, 심외막염, 신장염, 복막염이 있습니다.
발생상황
○ 일본에 있어서는, 1930년에 쿠바로부터 사들인 앵무새로부터 감염되어 사망한 선원의 예가 최초의 예이며, 전쟁 전-전쟁 중을 통하여 유일한 증례로 남아 있었습니다.
○ 그 후, 1952년부터 1954년까지의 기간에 소 및 면양으로부터 포유동물계의 C. psittaci가 분리된 바 있으며, 본 클라미디아가 널리 전국적인 분포를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 바 있습니다.
○ 1954년에는 조류로 부터 클라미디아가 분리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인체에 있어서는 1956년부터 1958년까지 수행된 혈청 역학적인 여러 가지 조사결과, 일본에 본 병이 존재하고 있음이 증명된 바 있으며, 1962년에는 환자의 혈액과 객담으로부터 본 병의 병인체를 분리한 바 있습니다.
○ 1969년부터 1972년까지의 기간 중 환자수가 22명(13건)에 달하는 발생이 기록되기도 하였으며, 최근에는 산발적으로 각지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미국에 있어서는 캘리포니아주에서 애완용 소형조류의 앵무병이 증가된 바 있습니다. 1976년에 67건, 1977년에 120건, 1978년에 192건, 1979년에 271건 등을 나타낸 바 있으며, 인체에 있어서의 앵무병 발생의 증가와 관계가 있었습니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1965년부터 1978년 사이에 10년간 연평균 8명의 앵무병 환자가 나타난 바 있는데, 1875년부터 1978년 사이의 4년간에는 연평균 24명으로 급증된 바 있고, 1979년에는 30명 의 환자가 발생된 바 있는데 그 중 1명은 사망하였습니다.
○ 사람이 고양이 할큄병에 감염되면 피부에 작은 농포와 궤양이 형성됩니다. 그런 다음 많은 예에서 통증을 수반한 국소 림프절의 화농과 종창을 일으킵니다.
○ 통상적으로 권태감, 구토감, 발열, 사지말단의 홍반출현 등을 볼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현저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원숭이에 접종하면 광범위한 림프선종과 피부결절을 나타내는데 인체 및 원숭이에서의 피부결절은 병리학적으로 림프절의 염증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 본 증의 사망 예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또한 고양이 자체에 있어서도 그러한 질병을 일으키는가 하는 것에 대하여도 정확히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진단
○ 임상증상은 병변 및 병력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삼출물, 간, 비장, 폐 등의 병변이 있는 장기에서 도말표본 및 조직표본을 작성하여 세포질내 봉입체를 확인하며 동결표본을 만들어 직접 또는 간접 형광항체법으로 항원항체 증명이 가능합니다.
○ 병변조직에서 병원체를 분리 동정하고 C h la myd ia군별 항원으로 항체역가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 병원체 및 혈청학적 진단은 Giemsa염색, 형광항체법, 효소면역법(ELISA), 봉입체검출이 이용됩니다.
○ 병원체 분리는 감염 동물의 장기, 분변, 결막, 비즙의 재료에서 계태아의 난황낭, McCoy, Hela세포를 사용하여 분리함. 항체검출은 잉꼬새, 비둘기 등은 보체결합반응법을 이용할 수 있으나 가금류 및 야조 등은 대부분이 기니픽 보체와 결합하지 않으므로 보체결합반응의 간접법을 이용하며 기타 간접혈구응집반응, 응집반응 및 효소면역법을 응용합니다.
예방
○ 현재, 외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애완조류에 대하여는 통상적인 검역이 실시되고는 있으나, 수송시의 스트레스가 본 병의 발증에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장기간의 수송을 통한 수입조류에 대하여는 보다 엄중한 검역을 실시하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애완조류에 예방적으로 테트라사이클린계의 항생물질을 투여하여, 인체에의 감염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시도된 적이 있으나, 내성균의 출현 가능성과 관련하여 보다 신중하고 충분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 인체에의 감염에 대하여는 페니실린, 테트라사이클린, 에리쓰로마이신 등의 투여가 유효합니다. 인체용 백신은 아직까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치료
○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아서 위생관리실시 및 감염조류와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사육장은 사용전에 세척과 소독을 철저히 한 후 입식합니다.
○ 조류를 외부에서 구입하여 혼사하지 않도록 합니다.
○ 이 질병은 불현성감염을 하고 보균상태에 있을 경우에도 전염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chlorot et racycline을 예방제로 투여하면 효과적입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앵무새, 잉꼬, 비둘기, 칠면조, 오리 등의 조류와 소, 양, 산양, 고양이 등의 포유류에 감염되며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입니다.
○ 전염경로: 감염동물의 분비물이나 배설물의 오염 환경으로부터 나온 날라 다니는 병원체를 흡입함으로써 감염됩니다. 애완조류 사육가에 많이 발병합니다.
○ 증상: 잠복기는 7-14일입니다. 무증상으로부터 급성전신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식욕부진, 발열, 오한, 두통, 호흡기증상이 있으며 중증의 경우는 정신착란을 일으킵니다. 50-60세 이상의 노령의 경우에 중증으로 경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치료: Tetracycline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 예방: 수입조류에 대하여 철저한 검역을 실시합니다. 병에 걸린 조류의 배설물에 오염된 환경을 소독하여야 합니다. Tetracycline 첨가사료의 급여로 사육조의 발병을 예방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