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소부제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669
동물질병명 소부제병 / Foot rot
기타질병명
원인 세균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정보제공자 강현미 작성일자 2007-10-25
질병정의
우군에 파행이나 발굽의 종창이나 발굽사이에 농이 생기는 질병으로 주요 원인체는 Fusobacterium necrophorum이며 토양 속에 균을 오염시켜 지속적으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는 질병입니다.
주요증상
○ 부제병의 첫 번째 증상은 파행이며, 이러한 파행은 한 개 또는 두 개 이상의 발굽에서 발병하느냐에 따라서 심각성은 매우 다양합니다. 부제병은 한 우군의 한 마리 또는 수많은 비율의 젖소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한 마리의 소가 파행 증상을 보이면 농장주는 발굽에 못, 철사, 타박상 또는 그 이외의 다른 손상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급성 부제병에 의해서 발생된 파행은 발굽이 종창되고(swelling), 발굽의 조직이 충혈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발굽 위에 심한 악취가 나는 농을 볼 수 있으며, 식욕감소와 체중감소, 그리고 체온상승이 있습니다. 감염이 멈추지 않으면 발굽의 심부 조직까지 침투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관절에 확산되어 만성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진단
소가 파행하거나 발굽이 종창되고( swelling), 발굽의 조직이 충혈되거나 심한 경우 발굽위에 심한 악취가 나는 농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가검물을 채취하여 Fusobacterium necrophorum, Bacteroids melaninogenicus, 또는 이두 균주가 분리되면 부제병으로 진단합니다.
예방
○ 발굽손상과 타박상을 줄이는 사양관리가 부제병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발굽연부조직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체중이 많이 나간 소와 종모우는 특별히 정기적으로 발굽을 관리해야 합니다.
○ 우사가 진흙이 되지 않도록 물탱크 주변과 운동장 배수관리를 하는 것이 부제병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겨울철 물탱크 주변의 거친 운동장이 얼게되면 발굽이 타박하게 되어 높은 부제병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원인에 의한 발굽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톱밥과 풀잎을 사용하여 우사를 편평하게 해야 합니다. 운동장에 흙을 쌓아 배수를 촉진시키는 것과 소가 누울 곳을 건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부제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사료조와 물탱크 주변에 시멘트 바닥을 하는 것이 진흙상태를 예방하고, 착유실쪽에 발굽 소독조를 설치하는 것이 부제병 예방에 사용됩니다. 물 4ℓ에 1kg 정도의황산구리를 녹이거나 40% 포르말린 3.785ℓ를 물 34ℓ에 혼합하여 소가 걸을 수있는 위치에 설치하면 됩니다. 이 소독조에 진흙이 없고 약물 농도가 유지되도록 관리하면 부제병 예방에 좀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용액이 유방에 접촉되면 유두가 트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를 순화시킨 ethylenediamine dihydroiodine(EDDI )・두당 50mg/day를 급여하는 것도 부제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료 중에 EDDI를 급여하는 것이 부제병 근절에 효과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제제를 과량 섭취하면 호흡기를 자극하여 폐렴, 기침, 식욕저하, 눈물이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좋은 영양공급이 부제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뼈와 조직의 건강을 위해서 적당한 양의 칼슘, 인, 비타민 A가 모든 소들에게 적절히 급여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 부제병 발병초기에 치료를 했을 경우 대부분이 3-4일 안에 회복이 되지만 치료시기가 3일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7일 뒤에 재치료가 필요하고 회복은 1 0 - 1 2일 정도 지연되었으며 2두는 다양한 치료로 3 0-4 5일만에 치료가 된 것으로 조사됩니다. 이와 같이 부제병이 만성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치료가 필요합니다.
○ 페니실린과 스트렙토마이신 복합제 또는 옥시테트라싸이클린 계통의 항생제가 초기치료시 효과가 높습니다. 설파제를 정맥내 주사하고 동시에 페니실린 또는 옥시테트라싸이클린으로 3일 동안 보러스로 치료했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냈으며, 테트라사이클린이 함유된 사료첨가제 또는 클로르사이클린과 설파제 복합제도 효과가 있습니다. 약품치료에 실패를 보인 부제병은 외래물질이 발굽에 들어있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감염이 관절에까지 감염되어 관절염까지 진행되면 도축되기전 발목절단 수술이 필요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