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광견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164
동물질병명 광견병 / Rabies
기타질병명
원인 바이러스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소,고양이,기타 미분류
정보제공자 안동준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모든 온혈동물에서 발생되는 질병
○ 감염동물로부터 교상(물리거나 할퀸 상처)을 통해 동물 및 사람에게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zoonosis)으로 사람에서는 물 마시는 것을 무서워하게 되어 공수병(hydrophobia)이라고 합니다.
○ 감염되면 신경증상, 뇌염 등 중추신경계 병변을 일으켜 대부분 죽게 되며 사람 및 동물의 법정전염병(사람: 제3군 법정전염병, 동물: 제2종 법정전염병)
주요증상
○ 가장 감수성이 높은 동물은 여우, 코요테, 야생쥐 등이며 개는 중정도의 감수성을, 소 및 고양이는 높은 감수성을 보입니다.
○ 잠복기는 발병동물로부터 물린 부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1주에서 1년 이상까지) 평균적으로는 1개월 내외
○ 개 : 광견병의 임상증상은 광폭형(狂暴型)과 마비형(麻痺型)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두 가지 모두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 증상은 쉽게 흥분하거나 과민해지며 사람이나 동물을 공격하고 어두운 곳에 숨습니다. 또한, 동공이 확장되고 암캐는 비정기적인 발정증상을 나타냅니다. 귀와 꼬리가 파상풍에 걸린 것처럼 뻣뻣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침을 많이 흘리거나 결막이 충혈 되기도 합니다. 감염후기에는 흙, 풀, 돌 등 이물을 먹으며 때때로 근육이 경련되거나, 잘 씹지 못하고, 거품 섞인 침을 흘립니다. 목소리가 작아지거나 소리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상증상은 대개 3-7일간 지속되며 대부분 10일 이내에 죽게 되나 간혹 회복된 개는 몸속에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게 됩니다.
○ 소 : 극도로 흥분하며 공격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갈고 침을 많이 흘리며 마치 이물이 목에 걸린 듯한 증상을 보입니다. 감염후기에는 뒷다리 마비를 보이며 첫 증상을 나타낸 후 3-6일 째에 폐사합니다.
○ 사람 : 사람에서는 머리에 가깝게 물릴수록 발병시기가 빨라집니다. 잠복기는 보통 30-60일이며 드물게는 1년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열이 나고 불안감, 불쾌감 등이 나타나고, 이후에는 물린 부위에 통증과 자극을 느끼게 되어 흥분상태에 빠집니다. 빛에 대해서 과민증상을 보이며 동공이 확대되고 침을 흘립니다. 연하근이 마비되어 물을 두려워하며 침을 삼키지 못합니다. 호흡근의 경련 및 전신경련 상태가 되어 죽게 됩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추가정보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발생상황
○ 국내 광견병 발생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일본인 시중초태(時中初態)가 1907년부터 1910년까지 4년간 한국의 광견병 발생실태를 보고한 것이 있으나 고려중기의 한의서(漢醫書)인 향자구급방(鄕者救急方)에는 광견병에 대한 치료법이 기술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오랜 옛날부터 광견병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광견병은 국내에서 1907년 최초로 보고된 이래 지속적인 발생을 보였는데 1945년까지 매년 200-800두씩 발생되었으나 그 후 점차 발생이 감소되어 1970년대 까지는 매년 3-91두가 발생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과거 약 30년간의 광견병 발생 실태를 살펴보면 1969년 6두, 1970년 3두, 1971년 및 1972년 25두, 1973년 38두, 1974년 82두, 1975년 91두가 발생되어 매년 발생이 증가되었습니다. 그러나 1976년에는 10두가 발생되어 급격히 발생이 감소되었고 1977년 9두, 1978년 2두, 1979년 비발생, 1980년 5두, 1981년 15두, 1982년 1두, 1983년 비발생, 1984년 1두가 발생되어 발병이 감소되었고 1985년부터 1992년까지는 발생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993년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에서 개 1두가 광견병으로 확인된 이래 1994년 31두(개 13, 소 16, 너구리 2), 1995년 7두(소 6, 너구리 1), 1996년 5두(개 2, 소 3), 1997년 20두(개 10, 소 9, 너구리 1), 1998년 61두(개 26, 소 34, 너구리1), 1999년 43두(개 21, 소 14, 너구리 8), 2000년 31두(개14, 소 14, 너구리 3)가 발생되어 지속적인 문제가 되고 있으며 2001년 9월 말 현재 15두가 발생되어 1998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내었습니다.
○ 1993년 이래 광견병으로 확인된 가축은 개, 소이며 야생동물의 경우에는 너구리(raccoon dog: Nyctereutes procyonoides)가 유일한 동물입니다. 또한, 너구리가 개와 싸운 후 개에 광견병이 발생했다는 발생지역 주민들의 말로 미루어 보아 현재 국내 광견병 전파에 너구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주요 발생지역은 경기도(연천, 포천, 동두천, 파주, 양주, 고양, 가평)와 강원도(철원, 화천, 인제, 양구, 속초, 양양)이며 점차 확산추세에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광견병 발생이 잦은 철원군, 파주시 등 5개 시군 산간지역에 광견병 미끼예방약을 2001년 2-4월 시범적으로 적용한 바 있으며 휴전선 이남의 발생 및 인접지역에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 또한, 사람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는 군사보호지역 내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동물(너구리, 오소리, 야생 고양이 등)중에 광견병에 감염된 동물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통일을 대비하여 남북협력으로 광견병 미끼예방약을 야외 적용하는 방역사업이 추진 된다면 머지않아 한국에서의 광견병 근절이 기대됩니다.
○ 외국의 경우 오세아니아주, 일본, 영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며 캐나다,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는 광견병을 근절시키기 위하여 야생동물을 대상으로 광견병 미끼예방약을 비행기를 이용, 공중 살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진단
○ 광견병은 조직 내에 있는 광견병바이러스를 확인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 뇌의 암몬각 부위에서 형광항체법을 이용하거나 병리조직 표본을 제작하여 신경세포에 출현한 네그리소체를 확인함으로써 진단
○ 마우스접종법의 경우 광견병이 의심되는 암몬각 부위 뇌조직을 유제한 후 마우스 뇌 내 접종한 후 폐사하거나 또는 신경증상을 보이는 개체에 대하여 뇌조직에 대한 광견병 검사를 통하여 확진
예방
○ 첫째, 광견병은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 제 2종 법정가축전염병이므로 광견병의 감염이 의심되는 동물을 발견하였을 경우 즉시 격리시키고 관할 가축위생시험소나 시,군에 신고하여 가검물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내려져서 적절한 방역대책이 강구되도록 해야 합니다.
○ 둘째, 광견병이 발생되었거나 발생이 예측되는 휴전선 인근지역 농가에서는 사육중인 개, 소 등의 가축에 대하여 광견병 백신 접종을 철저히 실시해야 하며 또한, 가축이 광견병을 매개하는 야생동물(너구리)과 접촉하지 않도록 잘 단속합니다.
○ 셋째, 현재 농림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을 중심으로 각 시・도 가축위생시험소, 산림청 국립수목원, 국립환경연구원, 국방부, 보건복지부의 협조아래 휴전선 일대에서 서식중인 야생동물(너구리 등)의 서식밀도 조사, 광견병 감염상태 조사, 미끼예방약(bait vaccine)투여 효능시험 등의 시험을 통해 야생동물에 대한 광견병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1년 2월 국내에서는 광견병이 발생하는 철원군 등 5개 시군에 처음으로 미끼예방약을 야외 적용한 바 있습니다.
○ 넷째, 수의사와 같이 광견병에 노출될 우려가 많은 사람에게는 동물에서와 같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견병에 걸린 개에게 물린 사람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할 때는 물린 후 1주일 이내에 실시해야 하며 머리, 안면부와 같이 중추신경계 가까운 곳에 물렸을 경우에는 백신접종에 의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항혈청요법을 먼저 실시하고 그 후 24시간부터 백신 접종을 실시합니다. 광견병 감염이 의심되는 동물에 물리거나 오염물에 노출된 사람은 상처 부위나 접촉 부위를 수압이 강한 물로 잘 씻고 알코올 등으로 소독합니다.
치료
광견병 증상을 보이는 개체는 이미 뇌조직까지 바이러스가 도달된 상태이므로 동물에서는 거의 치료하지 않으며 치료해도 별효과가 없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광견병은 인수공통전염병이며 공수병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그 예후가 매우 좋지 않아 대부분 사망합니다. 따라서 예방이 최선입니다.
○ 사람이 물리게 되면 가축방역기관에 알리고 동물은 격리 수용하여 10일간 잘 관찰하도록 합니다. 이 관찰 기간 중 이상 징후를 발견하게 되면 가까운 가축방역기관에 의뢰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 물린 사람은 물린 즉시응급 조치 후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의사의 처방과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