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타이레리아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517
동물질병명 타이레리아 / Theilerosis : T.parma, emulata
기타질병명
원인 기생충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정보제공자 최세은 작성일자 2007-11-07
질병정의
○ 타이레리아는 소 혈액에 기생하는 원충의 하나로 진드기에 의해 매개되며 원기부족, 빈혈, 황달, 유량감소 등을 야기 시키며 심할 경우 폐사하게도 하는 질병을 야기하며 우리나라 고유의 한우보다 젖소에서 그 피해가 큽니다.
추가정보 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 타이레리아 원충의 감염에 의한 소의 임상증상은 유행지역에 도입되어 집단적으로 매개 진드기에 폭로 되었을 때에는 급성으로 발병되지만 그렇지 않은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경미하게 내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급성의 경우에는 진드기가 기생한 후 약 1주일 차에 41℃ 정도의 이장열과 체표 림프절의 종대를 주증으로 하는 발증을 보이며 이때에는 식욕과 원기에는 별 변화가 없습니다.
○ 그 후 타이레리아 원충이 유혈중의 적혈구에 출현하게 되며, 감염 적혈구의 수는 점차로 증가하여 발열과 빈혈을 보이게 되며, 원기 및 식욕감퇴를 주증으로 증상이 이행됩니다.
○ 이 때 대부분의 경우에는 내과되지만 발병 유인이 복잡한 예에서는 쇠약해지고 원충 이 점점 증식되는 등 일반증상이 악화되어 폐사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 만성으로 이행된 소는 발육정체가 일어나고 악액질로 된 소에서는 황달이 나타나지만 혈뇨 또는 혈색소뇨는 배설되지 않습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병리해부학적 소견으로는 빈혈을 동반하는 소견 이외에는 현저한 변화가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 폐사된 소에서는 황달이 관찰되는 경우가 많고 방목우에서는 간에서 괴사 소견이 관찰되지만 인공감염 소에서는 반드시 나타나는 소견은 아닙니다. 급성 예에서는 비장과 간의 종대 그리고 폐의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생상황
○ 타이레리아병은 진드기가 매개하는 질병이라 방목우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의 하나입니다.
○ 우리나라 소에서 감염률은 70-100%정도로 심한 편이며 그 중 30-50% 정도가 발병합니다. 특히 늦봄부터 초가을까지에 많이 발생하며, 한우보다 젖소, 성우보다 어린소에 피해가 큽니다.
진단
○ 타이레리아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임상증상과 진드기의 감염실태조사를 통하여 추측진단이 가능하며, 정확한 원인 규명과 확진을 위해서는 실험적 진단 방법으로 혈액도말표본 검사와 여러 가지 면역학적 진단 및 특이 유전자 조사를 통한 유전학적 진단법이 있습니다.
○ 과거에 타이레리아병으로 문제시 되었던 지역에 있어서는 진드기의 출현과 임상소견만으로도 추축진단이 가능하지만 바베시아, 타이레리아, 아나플라즈마 등과 혼합 감염된 경우에는 확실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 타이레리아병의 진단에서 유의해야할 사항으로는 원충의 출현정도와 임상소견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처음 방목되는 소에서는 원충의 출현정도가 높은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성적으로 내과된 소에서는 출현정도가 낮아도 흔히 발병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감염되는 소에서도 원충의 출현정도가 낮고 빈혈의 정도가 가벼울 수도 있으나 갑자기 단기간 내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추가정보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예방
○ 예방법은 크게 나누어 매개 진드기의 박멸과 적혈구내 원충의 증식억제 및 예방백신의 접종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 진드기 구제에 의한 타이레리아 병 구제
진드기 구제에 의한 매개체 박멸은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진드기가 완전히 박멸될 수 있으면 해당지역에 있어서는 타이레리아병의 발생종식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의 관리를 위해서는 초지 내 서식하고 있는 진드기에 대한 구제와 우체에 부착하고 있는 진드기에 대한 구제 대책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효과의 우열을 가리기는 곤란하며 어느 방법이든 장기 계획 하에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항원충성 제제에 의한 화학요법
화학요법적 치료약제에 의한 발병억제 방법인데, 베레닐, 파마퀸, 프리마퀸 등의 발병억제 내지는 증상완화를 위한 약제를 임상에 응용하여 왔습니다. 약제의 처리는 방목초기의 송아지에 주사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지역의 진드기 서식밀도와 잠복기를 고려하여 주사시기를 결정하는 문제가 중요합니다. 동일한 약제를 계속하여 사용할 때에는 이들 치료제에 대한 내성주가 출현할 위험이 있으므로 약제 선택에 주의를 요합니다.
○ 예방백신의 접종
타이레리아병에 대한 예방 백신을 만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 완전한 백신은 없는 실정입니다. 아프리카에서 만연되어 있는 T. parva의 경우 진드기 침샘으로부터 분리한 스포로조이트를 약독화시킨 후 접종과 동시에 치료를 함으로서 면역성을 부여하는 방법이 현재 사용되고 있으나 사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유전공학을 이용한 재조합 단백질에 면역원성을 높일 수 있는 면역증강물질과 함께 접종함으로서 타이레리아 병에 대한 방어능을 높이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치료
○ 타이레리아병에 대한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서는 발생역학 모형에 따른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혈액소견에서 원충의 수가 적은 데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증상이 나쁜 환축은 악성으로 진단하고 대증요법을 취해야 합니다.
○ 도입소에서는 첫해의 첫 방목 시에는 방목개시 후 약 4-5주째에 적혈구의 원충 기생도가 최고에 달하는 시기이고 이때에 급성예를 치료하지 않을 때에는 폐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해당되는 질병에 따라 원인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요구되며 진단결과에 따라 적합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