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기종저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262
동물질병명 기종저 / Blackleg
기타질병명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소,면양,돼지
정보제공자 조윤상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기종저는 Clostridium chauvoei의 감염에 의하여 산발적, 지역적으로 발생하는 소, 양의 급성, 열성전염병으로서, 근육의 기종과 장액출혈성 종창을 특징으로 하는 이 병은 창상감염에 의하여 근육이 많은 부위에 종류를 형성하고, 산생되는 독소에 의하여 독혈증을 일으킵니다. 토양병의 일종으로 발생률은 낮으나 치사율이 높은 제2종 법정전염병이며 주로 소, 양에 감염되나 돼지에도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요증상
○ 고열이 있고, 원기소실, 반추정지, 식욕 절폐
○ 두터운 근육부위에 염발성 종창(Crepitant Swelling)이 생깁니다. 종창은 처음은 작고 열감과 동통이 있으나, 갑자기 커지고 후에는 무통성으로 열감이 없어집니다. 촉진하면 염발음이 있고, 종창이 사지에 생겼을 경우는 초기증상으로 파행이 나타납니다.
○ 병성이 악화되면 호흡곤란과 맥박이 빨라지고, 1~2일에 폐사되며, 폐사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항문이나 비공에서 출혈이 있으나 혈액의 응고는 없습니다. 종창부의 피하조직은 출혈을 동반한 교양 침윤과 부종이 있고, 근육층은 암적색 또는 검게 변화되고, Gas가 포함됩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근접해있는 림프절은 충혈 종대합니다. 피하근육의 염발성 종장과 비장의 정상이 특징입니다. 시체의 부패가 느리며 흉강, 복강에도 장혈성 액체가 들어있습니다.
발생상황
○ 소에서는 6개월 령 내지 2세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 세계 각국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09년 처음 발생보고가 있었고, 그 후 발생이 산발적으로 있었으나 1986년 이후로는 발생이 없었다가 1999년에 다시 발생하여 2001년 현재에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 주로 저습한 지역에서 발생이 흔하며 계절적으로는 5~7월에 많습니다. 소의 발생연령은 6~24개월에 가장 흔합니다. 잠복기는 1~5일이며, 치사율은 거의 100%입니다.
진단
○ 환축의 병변부 재료에서 직접도말표본을 만들어, 아포형성, 무협막의 간균 확인
○ 형광항체법으로 병인체(C. chauvoei)를 동정함과 동시에 균을 혐기성배양에 의해 분리 동정합니다.
○ 병변부 식염액 유제를 Guinea pig의 근육 내 또는 피하에 접종하면 1~2일에 감염 폐사됩니다. 간 표면의 Giemsa염색표본을 만들어서 하나 또는 짧은 연쇄의 간균 확인합니다.
○ 토끼에서의 병원성검사(보통 병원성이 없습니다.)를 하여 감별 진단합니다.
예방
○ 기종저는 급성 질병으로 치료보다는 사전에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에 힘을 기울여야합니다.
○ 기종저 사균 백신 및 약독 생백신을 접종하여 예방하며, 국내에서는 주로 약독 기종저 생백신 또는 탄저. 기종저 혼합 생백신이 매년 생산 사용되고 있어 사전 예방접종을 철저히 하여 면역시키는 방법입니다.
○ 기종저는 제2종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기종저 발생 시 관할행정기관에 신속히 보고를 하여 긴급 방역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협조를 아끼지 않아야합니다. 또한 기종저균은 토양에 분포, 장기간 생존하기 때문에 환축 발생지역의 축사 및 그 주변사료, 깔짚, 토양 등을 철저히 소독 또는 소각하여 기종저균의 토양 상재화를 막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효력 있는 소독제는 석탄산 2%, 포르마린 3%, 승홍 1% 등 입니다.
○ 발생지역내의 가축은 동거축의 이동을 철저히 제한하고 이환축에 대해서는 소독 후 소각 또는 매몰 처리하여 농장간 전파 또는 타지역으로의 전파확산을 미연에 철저히 방지해야 합니다. 양축가 입장에서는 폐사율이 높은 본 병에 대한 인식을 더한층 새롭게 하여 예방접종에서부터 소독, 축사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평소에 세심한 관심을 가짐으로서 질병의 위협으로부터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탄저・기종저 혼합백신을 매년 반복하여 접종함으로서 평소에 충분한 면역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특히 본 병 발생이 있었던 지역 또는 상재지역의 소는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합니다.
치료
○ 감염초기에 대량의 penicillin 투여 시 효과가 있습니다.
○ 치료에 있어서는 감염 초기에 항생제 투여, 특히 페니실린 투여로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병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