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네오스포라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308
동물질병명 네오스포라병 / Neosporosis
기타질병명
원인 기생충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소,개,면양,기타 미분류
정보제공자 정우석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네오스포라병(Neosporosis)은 최근에 알려진 질병으로 기생성 원생동물인 네오스포라(Neospora caninum)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1988년 까지는 형태적인 유사성 때문에 톡소플라즈마(Toxoplasma gondii)로 여겨져 왔습니다.
○ 이 원충의 종숙주는 개로 밝혀졌으며 중간숙주로는 소를 비롯한 염소, 양, 말 등입니다. 이병에 감염된 동물에서는 유산 및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체로 작용하며,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기생충성 질병입니다.
추가정보 확대보기(새창)
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 감염된 소의 경우 임신 3개월부터 말기 까지 다양한 임신기간에 유산이 발생하고, 태아는 자궁 내에서 죽어서 흡수, 미라화, 부패, 사산되기도 하고 살아서 태어난다고 해도 감염되어 있기 때문에 임상적으로는 정상이라 할지라도 만성적인 감염을 보이기도 합니다.
○ 네오스포라병에 선천 감염된 송아지는 신경증상, 성장부진, 기립불능 등이 나타나거나 또는 임상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뒷다리와 앞다리 모두 또는 한쪽만을 구부리거나 또는 심하게 뻗고 있습니다. 신경검사에 의하여 운동실조, 무릎뼈 반사감소, 지각신경 소실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준임상형 선천성 네오스포라병이 대부분이고, 임상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때로 안구돌출, 비대칭적인 눈 모양을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감염된 송아지는 대부분 살아있는 상태로 출산되며, 병변은 중추신경계에 한정됩니다.
○ 개의 경우 네오스포라에 감염되면 나이가 어릴수록, 선천적으로 감염된 강아지일수록 심한 임상증상을 나타냅니다. 주로 후지마비를 시작으로 점차 전신적인 마비로 진행됩니다. 원충이 감여 모이는 부위에 따라 신경증상은 다르게 나타나는데 앞다리보다는 뒷다리가 더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기타 증상으로 음식물을 넘기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턱의 마비, 근육무력증과 위축 및 때로 심장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한 개에서는 유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유산된 태아조직의 붕괴 및 염증병변은 주로 중추신경계, 심장, 근육 및 간에서 발견됩니다.
○ 육안적 병변은 심장과 근육에 유백색 반점 또는 뇌의 백색 또는 담적색의 반점이 있거나, 때로 아무런 병변이 나타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 병리조직학적 병변으로는 뇌척수염, 심근염, 근염, 부신염, 신장염, 간염, 태반염, 폐렴 등이 관찰되고, 때로 뇌, 심장, 태반 등에서 원충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발생상황
○ 현재까지 네오스포라병은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덴마크, 아일랜드, 이스라엘, 이탈리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등에서 발생 하고 있음이 보고되어 전 세계적인 분포를 가질 것으로 생각되며, 동양에서는 일본(1992년)과 한국(1997년)에서 본 질병의 발생이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미국의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젖소의 유산을 일으키는 질병 중 본 기생충이 약 12%를 차지하여 가장 중요한 유산 원인체라는 것이 밝혀졌으며, 연간 3천 5백만 달러 상당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 젖소의 번식장애는 낙농업에서 가장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주는 요인이며 최근 그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평균 10%). 국내에서는 1996년부터 1998년 2월까지 유사산이 문제시되고 있는 30개 목장과 유산 경험이 그다지 많지 않은 전국 168개 젖소목장에서 총 1688두의 젖소에 대한 네오스포라병 혈청 검사 결과 목장별로는 53.5%, 개체별로는 35.6%의 양성율을 나타내었습니다. 또한 유사산이 급증하고 있는 목장과 일반목장의 개체별 항체 양성율은 각각 48.7%와 20.7%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진단
○ 본 질병의 진단을 위해서는 태아조직검사, 모체 및 태아에 대한 혈청검사가 필요합니다. 즉 유산된 태아조직에서 병리조직학적 병변을 관찰하고, 네오스포라 특이 항체를 이용하여 조직 내 원충을 검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심한 태아의 부패로 인해 검사가 용이하지 않을 때에는 모체의 혈청과 태아혈청 또는 흉수에 대한 형광 항체 검사 또는 효소면역진단법으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
○ 본 질병은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 먼저 다양한 여러 가지 동물(동거 동물, 야생육식동물 등)의 분변에 의해 사료, 음수 등이 오염되지 않도록 하는 철저한 방역이 중요합니다. 즉 농장 내에서 유산된 태아, 부산물 및 태반과의 접촉을 차단하고 개, 고양이 및 야생조류가 사료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또한 혈청학적으로 양성이거나, 감염이 확인된 소 나 송아지는 도태시키는 것이 수직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첩경입니다.
치료
○ 전 세계적으로 네오스포라의 치료를 위한 연구는 아직까지 세포배양방법과 마우스를 통한 실험결과만 있을 뿐이며, 소나 개에 대한 치료 결과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 세포배양을 통해 이 원충에 대한 치료약제 선발시험 결과 설파다이아진(Sulfadiazine), 트리메토프림(Trimethoprim), 라살로시드(Lasalocid), 모넨신(Monensin) 등의 약제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최근 발견된 기생충으로 아직까지 인체감염된 보고는 없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