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노제마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310
동물질병명 노제마병 / Nosema disease
기타질병명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벌-꿀벌
정보제공자 장환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꿀벌의 노제마병(Nosema)은 Microspiorida에 속하는 Nosema apis(Zander.1909) 원충의 포자가 성봉의 소화기 및 그 부속기관에 감염되어 기생함으로서 발병하는 내부 기생충성 전염병입니다.
○ Nosema속에 속하는 기생충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종이 무척추동물인 곤충에 기생합니다.
○ 이 질병에 걸린 꿀벌의 수명은 약 40% 감소하며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합니다.
추가정보 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 서양종 꿀벌에서 일어나는 노제마병은 아프리카, 중동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염률은 나라에 따라 심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탈리아에서는 2%미만이며, 독일 일부지역에서는 6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 노제마 원충은 꿀벌에서 설사를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지만 자연계의 어떤 숙주에서도 설사를 일으키는 증거는 없습니다. 월동 중 심한 설사를 보인 야외 감염된 100군 이상의 봉군을 검사한 결과 심한 설사를 보인 거의 모든 봉군에서 꿀벌의 사망이 있었으나, 1차적인 원인이 노제마 원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 봉군 내에 죽은 벌과 살아있는 벌이 동시에 같은 수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서 노제마 원충은 봉군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젊은 유봉이 노제마 원충에 감염되면 노봉에 의해 유봉의 임무가 교체됩니다.
○ 예를 들면 유봉은 육아행위를 그치고 여왕벌 주위를 맴돕니다. 만약 여왕벌이 감염되면 산란행위를 중단하고 감염된 지 수주일 안에 죽게 됩니다. 여름이나 봄철에 감염되면 수주일 내 회복하지만 만약 가을철에 감염되면 겨울 월동 시 죽게 됩니다.
○ 양봉에 큰 타격을 주는 봉군의 사망은 자연 상태에서는 좀처럼 일어나지 않지만 감염의 정도와 벌꿀의 생산과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노제마병에 걸린 일벌들은 설사를 겸하며 위장은 부푼 모양에다 유백색을 띠나 건강한 꿀벌의 위장은 담갈색입니다. 유백색 위장의 일부를 떼어 눌러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많은 포자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노제마병에 걸린 일벌들은 소문 앞 근처에서 자주 눈에 띠는데 병에 걸린 일벌은 마치 마비병, 굶주림, 농약중독과 간혹 혼동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병에 걸린 일벌의 날개는 시구가 흩어져 앞뒤 날개가 따로따로 떨어지며 배가 부풀고 벌침은 신축성을 잃으며 날지 못하고 느릿느릿 걷습니다.
○ 이 병에 걸린 여왕벌은 산란력을 잃게 됩니다. 이 질병은 겨울철과 이른 봄철에 문제되는 병인데 병에 걸린 꿀벌들은 월동 봉구 형성에 적극적으로 가담치 못하며 육아양성 능력이 저하되어 월동력이 좋지 않고 이른 봄철 봉군의 번영능력이 무척 늦어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계절별 감염 상황을 보면 북미나 유럽에서 봄철에 감염률이 가장 높고 여름철에 현저하게 저하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봄철에 감염률이 가장 높습니다. 특히 봉군이 약세일 때 이병은 폭발적으로 일어납니다.
진단
○ 벌침을 꺼내보면 신축성이 없고, 날지 못하여 느릿느릿 걷는 것을 소문 앞에서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벌의 복부 앞과 뒤쪽을 잡아당겨 백색의 액체가 있으면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장관내용물 주로 중장의 내용물을 꺼내어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노제마의 포자가 있으면 노제마병으로 진단합니다.
○ 노제마 포자는 단경 2.3〜3㎛, 장경 4.4〜5.0㎛ 쌀알 모양이며 400배 광학 현미경하에서 관찰이 용이합니다.
추가정보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예방
○ 노제마병의 예방책으로는 봄과 가을에 봉군관리를 철저히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감염된 개체가 발견되면 즉시 치료제를 투약합니다. 또한 봉장의 근처에 오염된 물이 고여 있지 않도록 청결히 하는 것도 예방 방법이 됩니다.
○ 노제마병을 방제하는 최선의 방법은 이 질병이 잘 발생할 수 있는 조건과 환경 및 그에 따른 방제법을 찾아 적용할 줄 아는데 있습니다. 우선 사양 관리면에서 봉군의 월동은 강군으로 월동시켜야 하고 따라서 우량한 여왕벌이 있어야 하며 봄철 봉아양성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충분한 꿀과 화분이 저장되어 있어야 하지만 월동용 저밀은 완숙된 것이어야 하고 월동 중 과습 현상이 발생치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 오염된 기구는 에칠렌옥사이드(ethylene oxide)의 훈증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오염 도구를 0℃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 1주일간 노출시켜 처리하거나 끓는 물에 담가 5분간 처리 소독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치료
○ 치료법은 벌통안의 습기를 제거하여 주고 석탄산의 희석당액을 먹게 하는 것이 권장되어 왔습니다. 벌들이 석탄산 당액을 먹으면 위중에 흡수되어 노제마균이 소독되어 죽는 벌이 감소되고 건강을 회복하는데, 이를 계속해서 2-3회 급여합니다. 또한 벌통은 포르말린 훈증소독을 하여 청결케 합니다.
○ 기존에는 노제마병 치료제로서 노제막크나 치메로살등을 쓰고 있는데 이 제제들은 수은제이기 때문에 WHO에서 이 제제의 사용을 금지하였으며, 생산마저 극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 양봉인들은 국민보건차원에서 노제막크나 치메로살의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 푸마질린B의 항노제마는 실험에서 높은 항 원충 효과를 나타냈으므로 앞으로는 푸마질린B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푸마질린B는 꿀벌의 세포내 DNA복제는 방해하지 않고 노제마의 마이크로스포리디언의 DNA복제를 방해하여 노제마원충이 성장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 약제는 꿀벌의 위벽에서 증식하는 과정에 있는 병원균에 대해서는 유효하지만 정지상태의 포자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 외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또 다른 노제마병 치료제로는 초산이나 에칠렌옥사이드 훈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벌통위에 80%초산 120㎖를 넣어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보았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