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대장균증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386
동물질병명 대장균증 / Colibacillosis
기타질병명
원인 세균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소,돼지
정보제공자 이희수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병원성 대장균의 장관감염에 의해서 발생되며 송아지의 경우 설사증, 위축 및 폐사를 주증으로 하고 일명 “독백리”로도 불리며, 돼지의 경우 패혈증에 의한 폐사발생, 설사와 탈수, 부종병이나 신경증상 등을 특징으로 하는 자돈 육성상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주는 질병입니다.
주요증상
[송아지]
○ 비육자우에서 다발하며, 장거리 수송, 집약적인 집단관리에 의한 stress, 도입자우와 함께 병원체가 침입하게 됩니다.
○ 발생일령은 수 일령이하에서 1-2주 령까지 다발하며, 치사율은 신생기 설사의 경우 30-40%로 비교적 높습니다.
○ 심한 설사가 보통 2-4일 지속, 만성화되는 것이 많으며, 산취가 나는 황색 또는 회백색으로 수양성 설사, 탈모감, 피모는 광택이 없습니다.
○ 체표는 분변으로 오염되고 심하면 탈모 발열은 없습니다. 설사가 계속될 시 탈수와 전해질이상으로 영양 상태는 급속히 악화되며 심한 설사를 2-3일 후 쇠약사 또는 폐혈증상을 일으킵니다.
[자돈]
○ 돼지의 경우 설사와 패혈증은 감염일령에 따라 다양한 정도로 나타나며 분만 후 초유를 통해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항체 양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 발생일령은 패혈증형의 경우 생후 수시간~2,3일 령에 동복신생자돈이 거의 동시에 발생하여 높은 치사율(40-80%)을 나타내며, 신생기설사형은 1-2주 령이내의 포유기 전반에 집중발병하고, 사육환경에 따라서 발생빈도가 다릅니다(치사율 5-20%).
○ 부종병은 비유행성으로 8-12주 령의 자돈에 호발하고 발생률은 평균 1%이하로 낮으나 치사율(60% 이상)높으며, 뇌척수 혈관증은 보통 산발적으로 이유 직후의 자돈에 집단발생하고 이환자돈 대부분 예후불량하고 치사율(60%이상)도 높습니다.
○ 패혈증은 포유전의 생후 수 시간부터 2-3일 령의 신생자돈에서 흔히 발생되며, 포유정지 및 원기상실, 수양성설사와 함께 급성경과로 폐사합니다.
○ 황백색의 수양성 설사발생은 1-2주 령의 포유전반에 집중하여 발생하나 이유 직후에도 발생됩니다.
○ 설사자돈은 무기력하고 탈수와 영양상태 악화로 쇠약하여 폐사되는 자돈이 늘어납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송아지>
병리소견으로 소화관의 전반적인 이완, 장관벽 비박화, 빈혈성, 장내용은 고형물이 적고 수양, 포말성이며, 장간막 림프절의 충혈, 때로는 비장의 점상출혈이 관찰됩니다.
발생상황
진단
[송아지]
○ 임상증상을 근거로 설사분변, 장내용물, 병변이 있는 장기(간, 비장, 폐 등)로부터 원인균을 분리합니다.
○ 직장분변에서 108개/g 이상, 소장상부내용물에서의 106개/g 이상 등, 대장균의 장관 내 다량증식여부를 확인합니다.
○ 분리된 대장균에 대한 O, H, K형의 혈청형을 각각에 대한 표준 항혈청을 이용한 응집반응으로 확인하여 수 있으며, 부착인자나 독소 산생성 여부, 장벽 침투성 등의 확인실험을 실시합니다.
○ 세균검사이외에 virus 및 기생충의 검색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Salmonella증, Rotavirus병, Coronavirus병, Coccidium병, Cryptosporidium증 등과의 감별도 필요합니다.
[자돈]
○ 임상증상, 역학조사, 부검소견 등을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 대장균의 장관 내에 다수상재여부, 분리균이 질병과 관련 있는 지는 신중히 검토합니다.
○ 대장균증은 병형에 따라서 균의 분리 상황이 다양하여 패혈증의 경우 전신장기에서 다수의 대장균이 검출되나, 설사 및 독혈증은 소장에서만 균의 이상증식하고 일반장기에서는 음성입니다.
○ 분리대장균의 용혈성, 혈청형, 섬모형, 장독소 생성능(ST, LT)등 병원성인자를 증명합니다
○ 유사질병과 감별이 필요하며 패혈증의 경우는 돼지의 Streptococcus 감염증과, 부종병은 열사병과 뇌척추 혈관증은 Aujeszky병 및 수막염형 Streptococcus증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예방
[송아지]
○ 송아지 대장균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위생적 사양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겨울철 분만 시에 보온에 유의해야 합니다.
○ 또한 분만 전 임신우에 백신접종을 통해서 초유 중에 충분한 방어 항체를 생성하게 한 후, 분만직후 자우에게 충분한 초유를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외에 항생제의 예방적 투여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돈]
○ 분만사를 항상 청결히 하고 건조하게 해주며, 겨울에는 보온을 유지하고, 신생자돈은 분만직후에 초유를 충분히 섭식하게 합니다.
○ 이유 후의 설사방지를 위해서 갑작스런 사료변경이나 환경변화를 피하는 등 각종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 대장균 자가 백신을 분만 전에 예방접종함으로써 초유를 통한 면역을 새끼에 부여하면 효과적입니다.
○ 발생이 예상되면 출생 직후부터 동복의 전 두수에 대하여 2-3일간 항생물질을 예방적으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치료
[송아지]
○ 대장균증의 치료법으로는 겨울철에는 보온에 유의하며, 수분을 보충하고 전해질을 공급하여 줍니다.
○ 위장 점막 보호 및 독소 흡착을 위한 약제를 투여하고, 분리균에 대한 항생물질 감수성 시험을 실시하여 효과 높은 항생제 선발 투여합니다.
○ 성우의 혈청투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자돈]
○ 수분과 전해질을 우선공급하고 분리균에 대한 감수성 약제 선발투약 합니다.
○ 설사의 치료는 조기에 발견하여 발병초기부터 2-3일간 연속투여하면 효과적이며, 투여방법은 주사, 사료첨가, 음수투여 등입니다.
○ 신생자돈의 패혈증, 부종병, 뇌척수 혈관증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축에서 대장균증을 유발하는 일부 병원성대장균은 사람의 장출혈성대장균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 이들 혈청형 중 O5, O8, O26, O111 및 O118 등은 소 등에서 AEEC/VTEC(Attaching and effacing E. coli/Verotoxigenic E. coli)으로 알려져 있으며, 송아지의 결장병변, 출혈성설사, 돼지의 소장 부종을 일으키나, 어미가축에서는 무증상이나 균을 분변을 통하여 배출할 수 있습니다.
○ 전염은 분변에 오염된 가축, 축사도구, 축사환경과의 직접접촉 및 오염된 식수, 채소 및 육류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 주요증상으로는 유아 및 노약자에서 수양성 설사와 혈변이 보이며, 심하면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치료약제로는 겐타마이신, 가나마이신, 앰피실린, 노프록사신등 키놀론계 약제 등이 있으나 원인균에 대한 감수성약제 선발이 필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오염된 축사내외 환경과 직접 접촉을 피하고, 소 등 가축을 관리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비누로 자주 씻어야 합니다. 또한 멸균되지 않은 우유는 마시지 말아야하며, 육류는 반드시 완전히 익혀먹는 습관이 필요하고, 채소는 깨끗한 물에 철저히 씻어서 섭취하여야 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