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돼지뇌심근염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401
동물질병명 돼지뇌심근염 / Encephalomyocarditis
기타질병명
원인 바이러스,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돼지
정보제공자 김성희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돼지의 뇌심근염 바이러스 감염증은 1960년 파나마에서 갑작스런 높은 폐사율을 나타내며 죽은 돼지에서 원인 바이러스를 분리하여 최초로 돼지에서 발생이 보고된 질병입니다. 이 병은 미국, 호주, 쿠바 등의 나라에서 어린 자돈에서 높은 치사율을 나타내는 유행성질병으로 나타낸 바 있으며, 기타 여러 나라에서 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편, 돼지의 번식장애와 관련하여 캐나다, 호주, 쿠바, 미국, 벨기에, 한국 등에서 발병되고 있으며, 이 질병은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돼지 뇌심근염 바이러스의 특성 중 하나는 바이러스가 분리되는 지역 또는 국가에 따라서 다양한 병원성을 나타냅니다.
○ 뇌심근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며 미국에서는 주로 임신 모돈에서 유사산, 조산, 미라 등 번식장애를 일으키며, 호주나 쿠바 등지에서는 어린 자돈에서 높은 치사율을 나타내며, 영국에서는 약 30%의 돼지가 항체를 보유하고 있지만 무증상 감염을 보이는 것과 같이 다양한 병원성을 나타내며 돼지의 번식장애에 관여
주요증상
○ 처음 감염된 모돈은 식욕결핍과 고열을 나타내며 임신말기에 유,사산, 미라 태자를 배출합니다.
○ 포유 자돈에서는 심장근육의 손상으로 호흡곤란, 심한 복식호흡이 관찰되고 심부전으로 인해서 뚜렷한 임상증상 없이 갑자기 폐사된 상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다른 임상증상으로는 식욕부진, 진전, 비틀거림, 마비 등이 관찰됩니다. 실험적으로 감염시킨 돼지는 41℃ 이상의 고열을 나타내다가 대부분 3-5일 사이에 폐사됩니다. 자돈에서 임상증상은 농장에 들어온 바이러스의 독력, 감염 시 자돈 일령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포유자돈의 경우 폐사율이 100%까지 나타납니다.
○ 이유자돈이 감염되면 무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돈의 경우 임상증상이 없는 경우에서 심한 유사산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까지 다양하며, 최초 감염된 모돈의 임상증상은 식욕결핍과 고열이 나타나고 수태율이 50% 이하로 떨어지며 임신말기의 유산, 조산, 미라 태아의 수가 증가되고 신생자돈의 포유기 폐사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진단
○ 70일령 이전에 죽은 태자의 심근 병변부 유제를 마우스 복강 내에 접종하면 4〜7일 후에 죽음으로써 추측이 가능하며, 마우스 태아 섬유아세포 또는 태아 햄스터 신장 세포에 접종하여 바이러스를 분리,동정 하거나 중합효소연쇄반응 (PCR)을 이용하여 진단이 가능합니다.
○ 70일령 이후에 죽은 태자인 경우 유・사산 태아의 흉수 및 복강 내의 체액으로 뇌심근염바이러스에 대한 특이항체를 기니픽 혈구를 이용하여 혈구응집억제시험을 수행하여 진단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 모돈에서 유사산을 동반한 번식장애와 포유자돈에서 폐사율이 높게 나타나면 돼지 뇌심근염바이러스 감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번식장애에 관여하는 질병 종류가 많기 때문에 다른 병원체와 감별하여야 합니다. 돼지 뇌심근염바이러스 감염증은 모돈의 번식장애에 문제를 일으킬 뿐 만 아니라 신생자돈에 폐사를 나타내며 산차에 관계없이 발생하지만, 돼지 파보바이러스 감염증은 주로 초산돈에 국한하여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신생 자돈의 폐사는 나타내지 않습니다. 그 외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 돼지 오제스키병, 렙토스피라 감염증과도 감별 진단하여야 합니다.
○ 감염 돼지에 대한 육안적인 부검소견으로 심장근육의 괴사반점이 특징적입니다. 이것은 또한 비타민 E-셀레늄 결핍증, 전색에 의한 심장 경색 시에도 나타나기 때문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확진을 하기위해서는 바이러스를 분리하고 동정하여야 합니다.
○ 유산된 태아나 자돈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기에 가장 좋은 시료는 심장조직이며, 유사산 태아의 흉수로부터 돼지 뇌심근염바이러스에 대한 특이 항체를 검출하기 위해서 혈청중화시험 또는 혈구응집억제시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항체가가 16배 이상이면 이 질병의 감염을 확진 할 수 있습니다. 즉 태아자체의 면역형성능이 없는 임신 70일령 이전의 유산태아 재료는 바이러스 분리 또는 항원검출을 시도하고, 항체형성능이 있는 70일령 이후의 태아에 대해서는 항체검출에 의해서 확진이 가능합니다.
○ 또한 효소면역측정법을 이용하여 특이항체를 검출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
○ 농장 내 환경적인 스트레스나 돼지를 흥분시키는 요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폐사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농장내의 쥐를 제거하여 쥐의 배설물로 인한 돼지의 감염을 최소화
○ 잔류염소가 0.5ppm인 물은 바이러스를 불활화 시킬 수 있으며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거나 mercuric chloride는 소독제로 유용합니다.
○ 돼지에서 돼지로의 전염은 명확하지 않지만, 이 병에 감염된 농장에서 돼지의 구입은 피해야 합니다.
○ 또한 위생적인 농장 사양관리와 동시에 폐사된 자돈은 적절하고, 위생적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 돼지 뇌심근염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불활화 백신이 미국에서 상용화되고 있으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조만간 불활화 백신이 상용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치료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에 있어서 뇌심근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증명한 경우는 있었으나 사람의 심장질병에 이 바이러스가 관련되었는지에 대한 보고는 없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