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간질증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040
동물질병명 간질증 / Liver fluke or Fascioliasis
기타질병명
원인 기생충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면양
정보제공자 장환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간질 (Fasciola spp)이라는 기생충이 양, 산양, 소 등 반추수와 돼지, 토끼, 비버, 코이푸, 코끼리, 말, 개, 고양이, 캥거루 및 사람의 담관에 기생함으로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사람이나 말과 같은 비정상 숙주에 있어서는 폐, 피하 또는 그 밖의 부위에서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주요증상
○ 충체가 매우 크고 비대하므로 감염되면 간 내 소담도(bile ductule), 담도(bile duct)는 막히게 되고, 담즙의 배출에 장애를 줍니다.
○ 임상증상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급성의 경우 주로 양에서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소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가축의 감염에서는 만성으로 나타납니다. 급성 간질증은 폐사율이 높고, 경제적 손실도 큽니다. 가축이 다수의 피낭유충이 부착한 푸른 풀이나 볏짚을 한 번에 다량 섭식함으로써 급격 하게 식욕 절폐, 쇠약, 빈혈, 유량 격감 등이 10일 사이에 진행되어 폐사하게 됩니다. 체온은 일반적으로 거의 41℃까지 올라가며, 점액을 함유하는 혈변을 배출하는 예가 많습니다.
○ 만성 간질증의 증상은 담관 내의 충체 수나 간병변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생충의 수가 적으면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에서 100마리 이상, 양에서 50마리 이상의 충이 감염되어 있으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 초기는 유약충에 의한 창상성 간염, 복막염 등에 의하여 유량 감소, 식욕부진, 원기소실, 발열, 때로는 후구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감염 후 거의 2개월간 지속 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감염 후기(쇠약기)로 이행하여 영양 저하, 빈혈, bottle jaw라는 하악 부종, 간의 압통, 유량 감소, 하리 등의 증상이 수 개월간 지속된 다음에 회복기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소에 있어서는 볏짚 등의 급여로 인하여 계속적으로 감염이 성립되므로 각각의 명확한 증상을 관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부검을 하면 간 실질의 변화는 물론, 간, 복수, 소장에서 유약충이 검출되기도 합니다.
추가정보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발생상황
○ 1982년부터 5개년에 걸쳐 전국의 소를 대상으로 간질 감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총 1,346,521두 중 소간질증 피내반응 양성우가 557,740(41.4%)로 밝혀져 국내 소에서 간질 감염률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검사 결과로 보아 감염률이 가장 높은 곳은 강원도였고, 가장 낮은 곳은 제주도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한우는 연령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는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염율도 증가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간질증에 의한 경제적 손실도 심각하여 축산진흥정책의 기반 조성을 저해하는 심각한 요인으로까지 여겨졌었습니다.
○ 그러나 정부의 지속적인 구충정책과 유효한 약제의 사용, 사육환경의 개선 등으로 최근 간질 감염률은 계속적으로 낮아져 1995년 도축검사를 기준으로 22%, 2000년은 1% 이하의 수준으로 감염률이 낮아지게 되었으며, 근년에는 도축장에서 도축되는 소에서 간질 충체 및 병변을 관찰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감염률이 낮아졌습니다.
진단
○ 소의 분변을 검사하여 간질 충란이 발견되면 진단이 확정되지만, 이는 소의 체내에 기생하고 있는 유약충이 성충으로 발육하여 충란을 배란할 때만 가능한 진단 방법입니다.
○ 아직 성충이 되지 않은 유충만 기생하고 있거나, 성충이 충란을 배설하지 않는 시기에는 분변 검사를 통한 진단 방법은 효용성이 없습니다. 분변 속에 있는 충란을 검사할 때는 다른 흡충의 충란, 특히 쌍구흡충 충란과 같이 크기가 비슷한 대형 충란들과 구별하여야 합니다.
○ 간질 충란은 뚜렷하지 않은 난개가 있는 황색의 난각을 가지고 있으며, 배세포도 불명확한 편입니다. 쌍구흡충 충란은 일반적으로 투명한 난각과 명확한 난개를 가지고 있으며, 명확한 배세포와 흔히 후극에 작은 혹을 가지고 있고, 간질의 충란보다 때로는 큽니다. 또한 도축장에서 도살되는 소의 간을 직접 검사하는 직접적인 진단이 가능한데 이 방법은 도축된 소를 포함하는 우군에 대한 간질 감염의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충란의 색은 노란색을 띄며 이점이 크기가 비슷하고 모양도 비슷한 쌍구흡충의 충란과 구별하기가 가장 쉬운 특징입니다.
○ 모양과 크기가 간질 충란과 비슷하지만 충란의 색은 노란색을 띄지 않습니다.
○ 면역학적 진단법으로서 보체결합반응이나 한천겔내침강반응 등이 있지만, 간질 알레르겐에 의한 피내 반응(간질 피내반응 진단액)이 야외에서 손쉽게 이용되고 있으며, 실용 가치도 높습니다. 급성 간질증의 생전 진단법은 아직까지 확립되어 있지 않지만, 임상 증상, 혈액 검사에 의한 호산구의 이상증가, 발병 시기 등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γ-GT의 활성도 측정은 보조 진단의 하나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예방
간질증에 대한 예방 대책은 중간 숙주인 물 달팽이의 관리, 간질 충란 및 볏짚의 처리, 방목중일 때에는 동거 소중 감염개체의 치료 등의 공동예방 대책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치료
간질을 구충할 수 있는 구충제들이 국내에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벤다졸은 15mg/kg 단위로 투여하는 것이 좋고(상품명: 알벤졸, 바벤진 등), 라폭사니드는 7.5mg/kg, 니트록시닐은 10mg/kg을 투약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 밖에도 옥스펜다졸 등도 효과가 좋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인체감염
- 사람은 수초에 붙어 있거나 또는 물에 뜬 피나 유충을 우연히 먹음으로써 감염
- 인체에 감염 시 체내이행을 하기 때문에 조직의 파괴로 병변이 시작
① 간장으로 침입 시 독성물질을 분비하여 조직을 괴사시킵니다.
② 담관으로 침입 시 충체가 발육하면서 상피를 자극하고 비후 또는 담도를 폐쇄시킵니다.
- 증상으로는 산통, 황달, 압통, 설사, 발열, 빈혈, 부종 등
- 이소기생 시 뇌, 피하조직, 장 상피 조직, 혈관, 복강 등에 유충상태로서 기생
○ 예방
- 미나리, 냉이와 같은 수초를 깨끗이 씻어서 먹어야 하고 오염이 된 듯 한 불결한 물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 소, 양의 배분의 처리와 처치를 위생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