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리스테리아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463
동물질병명 리스테리아병 / Listeriosis
기타질병명
원인 세균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닭,소,개,너구리,면양,기타 미분류,돼지,야생동물,산양,면양,쥐-랫트
정보제공자 임숙경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주로 반추동물에서 유산, 뇌막염, 뇌염 일으키며, 균이 뇌조직에 침입하여 신경세포를 손상시키므로 일명 선회병이라고도 불리며, 임산부나 면역결핍환자나 소아 등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으로도 중요한 질병입니다.
추가정보 확대보기(새창)
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 선회운동, 사경 및 교근 마비 등 뇌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식욕부진, 침울, 호흡촉박과 유연, 기립불능,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침울, 무호흡, 비루 분비 등이 폐사되기 전에 보이는 소견입니다.
○ 발병부터 폐사까지 10일이내의 빠른 경과를 취하며, 임신우에서는 태반을 통하여 태자에 침입 증식하여 주로 임신 중후반에 유산됩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부검 시에는 간, 비장, 임파절에 괴사소견을 보이기도 하며, 종종 장염소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병리소견은 주로 연수, 교수에 국한되며 뇌막염과 단핵세포의 침윤, 뇌에 위관성 원형세포침윤, 신경세포의 변성을 나타냅니다.
발생상황
○리스테리아균은 전 세계적으로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토양, 우유, 싸이레지 및 분변에서 장기간 생존하므로 대부분의 소들이 일생동안 이들 균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소분변에서 많은 양의 리스테리아균들이 분리되는 것은 주위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요인이 증가하는 것이고, 소뿐만 아니라 돼지의 편도에서도 분리가 되며, 건강한 소의 임파절에서도 분리됩니다. 주된 감염 경로는 오염된 사료를 통한 구강점막이나 흡혈곤충에 의한 비강점막의 창상감염입니다.
○ 계절적으로는 겨울과 초봄에 다발하며 싸이레지 급여와 관계가 많고 또한 합병증, 일기불순, 스트레스와 임신 등이 발생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
○ 선회운동 및 뇌증상등의 임상소견과 위관성 원형세포침윤, 뇌실질 조직에 호중성백혈구 및 단핵세포의 침윤 등의 병리소견으로 진단합니다.
○ 균의 분리동정이 가장 확실한 진단방법으로 환축의 뇌, 연수 조직을 갈아서 배지 또는 토끼에 접종하여 균을 분리. 균의 형태・배양성・병원성 등으로 분리균을 동정합니다.
○ 항체가 검사를 위해서 성장억제시험, 침강반응, 혈구응집반응 등의 보고가 있으나 다른 균종들과의 교차반응 때문에 항체가 측정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 리스테리아성 패혈증은 큰 소보다 어린 송아지에서 많이 나타나며 실험실내 진단을 위해서는 돈단독균 (Erysipelothrix rhusiopathiae)이나 Streptococcus spp에 의한 질병들과 감별하여야 합니다.
예방
○ 비위생적인 싸이로 관리로 싸이레지가 산패되고 리스테리아균이 다량 증식되어 발생된 예가 있으므로 싸이로의 철저한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 환축우는 격리, 치료하고 폐사된 환축은 소각 또는 매장. 또한 오염된 축사는 소독을 철저히 하고 쥐 등 설치류를 구제해야 합니다.
○ 사람에서의 리스테리아증은 유산, 패혈증, 뇌막염 등 소에서의 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에서의 감염경로는 아직 정확하게는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위생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원유 등의 섭취, 애완동물로부터 사람으로의 감염예가 있으므로 공중위생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 미국 등지에서는 리스테리아증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은 사용되고 있지 않으나 러시아에서는 약독화 균주를 이용한 백신을 사용하여 효과를 거두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치료
리스테리아증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로 널리 사용되는 것들은 ampicillin과 sulfanilamide, tertacycline 등이 소의 리스테리아증의 초기단계에서 효과적입니다. penicillin과 gentamicin의 병합요법은 리스테리아증 치료를 위해서 유효하나 뇌염증례는 치료효과가 없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인수공통전염병입니다.
○ 동물성 식품을 원료로 가공한 식품의 불완전한 취급과 불충분한 가열살균을 한 유제품, 식육제품에서 검출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가축의 분변을 통한 토양오염으로 인한 야채류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잠복 시간은 24시간에서 91일까지 광범위하고, 권태감, 약한 발열 등이 주 증상입니다. 특히 임산부나 신생아, 노약자에게는 수막염, 유산, 패혈증, 식중독 등을 유발
○ 암피실린이나 겐타마이신을 병용하여 치료가 가능하나 면역 결핍환자의 경우 치료율이 낮습니다.
○ 냉장상태로 보존을 하여도 균의 발육증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온에 의한 장기 보존을 과신하지 말고 충분한 가열요리 방법 선택 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