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말비저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701
동물질병명 말비저 / Glanders
기타질병명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쥐-랫트
정보제공자 박연주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비저는 Burkholderia mallei(최근 Pseudomonas mallei에서 이 학명으로 바뀌었으며 예전에는 Pfeifferella, Loefflerella, Malleomyces, Actinobacillus로 분류되었습니다.)라는 세균감염에 의해 말, 당나귀, 노새 등의 단제류에 발생하는 치사율이 높은 전염성 질병입니다. 보통 만성경과를 취하고 상부 호흡기와 폐 등 내부 여러 장기, 림프절, 피부(Farcy) 등에 특이적인 결절과 궤양이 생깁니다.
○ 고대로부터 알려진 이 질병은 인수공통 전염병으로서 사람에 쉽게 감염되고 치사율 또한 높습니다.
주요증상
○ 잠복기는 수일에서 수개월에 달하며, 병소의 형성부위에 따라서 폐비저, 비저, 피저의 3형으로 나눕니다.
○ 감염말의 대부분은 편측 또는 양측의 코에 염증성 결절과 궤양이 생기며, 끈끈한 황색의 유출물이 나오며, 하악 림프절이 딱딱하게 굳는 증상을 수반. 방사형의 상처는 궤양이 치유될 때 수반 합니다.
○ 폐에 농양결절이 형성되면 현저하게 쇠약해지고 발열, 기침, 호흡곤란을 보입니다. 설사나 다뇨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피부형에서는 림프관 종대되고 짓무르고 누런 고름을 내는 0.5-2.5cm의 농양 결절이 생깁니다. 호흡기와 피부에서의 유출물은 동물 간에 감염력이 있는데 이는 직접 접촉, 감염된 사료와 물통 등의 오염된 물질의 흡입이나 섭취 또는 접종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감염말의 대부분은 편측 또는 양측의 비공에서 회황색의 점조한 농성 비즙을 배출
○ 급성에서는 급격한 병변형성과 식욕부진, 균혈증에서 패혈증으로 이행하고 3~14일 경과한 후 폐사. 만성형의 경우 미열, 기침이 있고 증상이 악화됨에 따라 호흡곤란이 일어납니다.
발생상황
이 질병은 1924년까지 세계적으로 발생하였으나 많은 나라에서 법적인 시험, 감염동물의 제거, 수입규제 등의 근절 노력으로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의 일부지역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국내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진단
<병인체 동정>
○ 병인체의 분리는 오염되지 않고 노출된 부위의 괴양부 또는 결절재료를 배지에 도말 배양. 호기성, 통성 혐기성이며 37℃에서 최적으로 자랍니다. Glycerol agar에서는 수일 후에 부드럽고 습기가 있는 끈끈한 크림색의 덩어리가 관찰. 계속 배양 시 덩어리가 두터워지고 거칠고 짙은 갈색이 됩니다. Glycerol potato agar와 glycerol broth에서도 잘 자라며 얇은 막을 형성. Nutrient agar와 gelatin에서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 In vitro에서 병원성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신선한 분리주를 동정에 사용. Litmus milk가 약간 산성화되며 오랜 배양 시 응고가 일어날 수 있으며, 질산염은 감소합니다.
○ glucose가 발효시킬 수 있는 유일한 탄수화물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적당한 배지와 척도를 사용하면 glucose뿐만 아니라 arabinose, fructose, galactose, mannose와 같은 다른 탄수화물도 P. mallei에 의해 발효될 수 있습니다. Indole이 생성되지 않고, 말 혈액을 용혈 시키지 않으며 배양 시 확산되는 색소를 만들지 않습니다.
○ 오염된 재료에서는 crystal violet, proflavine 등의 Gram 양성군의 성장을 억제하는 첨가제를 넣어주는 것이 좋고, penicillin(1,000units/ml)으로 37℃에서 3시간동안 미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험동물 접종(스트라우스 반응)>
○ 기니픽, 햄스터, 고양이가 진단하기에 좋으며 주로 기니픽 수컷을 사용. 의심되는 물질을 복강 내로 접종하여 심한 국소성 복막염과 고환염이 일어나면 양성으로 판정
○ 감염된 병인체의 양과 병독성에 의해서 병변 부위의 심한 정도가 결정. 스트라우스 반응은 비저에 특이적인 증상이 아니며 다른 병인체에 의해서도 유발
<말레인 검사>
○ mallein은 정제된 단백질 유도체로, 열처리한 Burkholderia mallei의 수용성 단백질 분액입니다. 시험은 감염된 말이 mallein에 과민 반응하는 정도에 따릅니다.
○ 감염된 단제류를 확인하는데 가장 민감하고 특이적인 방법은 안검하 피내반응. 0.1ml의 농축된 mallein PDD를 안검 아래 피내에 주사하고 24-48시간에 결과 판독
○ 안검이 현저하게 붓고 내자나 결막에서 농의 유출이 보이면 양성으로 판정. 체온상승도 수반
○ 음성반응 시에는 아무 반응이 없거나 아래쪽 눈꺼풀이 약간 붓습니다. 이미 증상이 진행 중인 말과 급성으로 경과하는 당나귀와 노새의 경우는 부가적인 진단이 필요
<혈청학적 진단>
보체결합반응은 말레인 검사처럼 민감하지는 않으나, 매우 정확(90-95%)하고 오랫동안 비저 진단법으로 사용. 감염 1주 내의 동물에서도 양성을 보이며, 오랫동안 만성적으로 진행시에도 양성을 보입니다.
예방
유효한 백신은 없습니다. 사육지역에 대해서는 철저히 소독을 실시하고 음성마도 매 3주마다 재검사를 실시하여 감염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상재지에서 말을 구입할 때에는 검역을 강화
치료
Sulfonamides, tetracyclines 등이 유효하나, 이들 항생제에 의해 말이 회복된다 하더라도 면역성은 없고 보균상태로 남습니다. 그래서 일단 발병마가 생기면 전체 마필을 검사하고 양성마는 도태시켜야 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인수공통전염병
○ 감염동물과의 직접접촉에 의해 감염. 피부, 눈이나 코의 점막을 통해 감염됩니다.
○ 증세는 코에 육아종(肉芽腫)이 생겨 점액성 농이 나오고, 궤양이 형성되면 연골과 골조직에 괴사(壞死)를 일으킵니다.
○ 사람이 마비저에 감염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에 대해서는 별로 정보가 없습니다. Sulfadiazine이 효과적입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