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보툴리즘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643
동물질병명 보툴리즘 / Clostridium botulinum
기타질병명
원인 세균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소,야생조류-기타,돼지
정보제공자 김종만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소 보툴리즘병은 보툴리즘균이 산생한 신경독소(neurotoxin)에 의한 진행성 운동신경 마비가 특징인 치명적인 중독증으로 소, 말, 양, 닭 등에서 발생하며 사람에서도 독소형 식중독을 유발하는 전염병입니다.
○ 보툴리즘병은 균의 감염병이 아니라 보툴리즘균이 오염된 동물의 사체나 식물에서 발육하면서 생성한 보툴리즘 독소를 동물이 먹고 발병하는 중독증입니다.
주요증상
○ 독소를 섭취하고 증상이 나타나는 잠복기간은 6시간에서 10일(일반적으로 18-36시간)이며, 보툴리즘균이 산생한 신경독소에 의한 신경손상으로 점진적인 수의근의 쇠약증상이 나타나 머리, 목, 등으로 진행되며 이로 인해 마비가 오고 운동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 근육의 마비로 운동실조, 때로는 침을 흘리며 장액성(奬液性)의 비루(鼻漏)를 흘리기도 하며, 폐사율은 30-45%입니다.
○ 말은 근육쇠약, 저작곤란, 인두부 부전마비, 허탈, 혼수, 폐사를 소의 경우 저작곤란, 전신성 쇠약을 동반하는 운동기관의 마비가 주증상이고, 말기에는 혼수상태로 폐사합니다.
○ 기립불능, 호흡곤란, 침 흘림, 음식물을 삼키지 못하고, 옆으로 눕거나 땅에 머리를 대고 엎드려 있는 등의 증상을 볼 수 있으며 발병하면 대부분이 수 시간에서 수 주 내에 호흡근육 마비로 폐사하게 됩니다.
○ 한번 발병한 소는 회복기간이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되어 완전치료가 안 되며 혈액 및 장에서 독소가 완전히 제거되어도 근육이완 및 마비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증상과 진행속도는 섭취한 독소의 양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 국내발생
- 보툴리늄균 독소는 소, 말, 양, 닭에는 치명적이나 개, 고양이, 돼지 등에서는 독소에 저항성이 있어 크게 문제되지 않으며 동물에서의 발생은 독소가 들어 있는 뼈, 썩은 고기, 생선, 야채 등을 먹고 많이 발병합니다.
- 특히 인(phosphorus) 성분이 결핍된 지역에서 사육되는 소, 양 등이 죽은 동물의 뼈를 씹어 먹는 다든가 부패된 건초, 싸일레지를 먹고 중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국내 소에서 보툴리즘이 공식으로 확인된 것은 1999년 경기도 포천의 11개 목장 소 125두에서 남은 음식물사료를 먹고 발생하여 95두가 폐사한 것이며, 같은 해에 강원도 양구의 1개 목장 소 28두가 역시 남은 음식물 사료를 먹고 발생하여 28두 모두가 폐사한 것입니다.
○ 국외발생
- 국외발생 사례로는 1987년 영국에서 죽은 닭고기가 섞인 사료를 먹고 소에서 보툴리즘이 발생하였고, 1990년 호주에서 죽은 닭고기를 혼합한 사료를 먹은 소 30,000마리 중 5,500마리가 보툴리즘으로 폐사하였으며 호주 북부지역에서는 소 보툴리즘이 흔한 질병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말, 소, 양, 돼지, 닭, 야생 여우 등서 발생한 예도 있습니다. 1997년 브라질에서는 죽은 닭고기와 설치류가 섞인 사료를 먹은 소 201두 중 155두가 보툴리즘으로 폐사하였고, 1998년 유럽에서 죽은 닭고기가 섞인 사료를 먹고 80두가 발병하여 68두가 폐사하였으며, 1998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보툴리즘으로 죽은 고양이 사체에 의해 사료가 오염되어 418두의 소가 보툴리즘으로 집단 폐사하는 등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진단
○ 보툴리즘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발병내력, 특이한 증상, 부검 시 뚜렷한 병변이 없는 것 등을 참조하여 추정하며 확진은 소장내용물 중의 독소를 증명하기 위하여 장내용물 여과액을 마우스의 피하와 정맥내로 접종하여 특이한 마비증상과 함께 폐사유무를 관찰합니다.
○ 독혈증이 있는 소의 경우 혈청을 분리하여 피하로 접종하여도 이와 같은 증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확실한 독소유무와 형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형별 항독소와 여과한 장 내용물을 혼합하여 중화시킨 후에 마우스에 접종하여 증상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관찰하여 확인합니다.
○ 부가적으로 소의 분변이나 폐사한 소의 소장 내용물로부터 원인균인 보튜리즘균을 분리, 동정하기도 합니다.
○ 최근에는 마우스 접종시험이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되므로 multiplex 방법을 이용한 toxin 유전자의 증명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방
○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은 사양관리를 적절히 하여야 합니다. 즉, 소 특히 임신말기의 소는 영양분과 마그네슘, 염 같은 필수 미량물질을 풍부히 공급하여야 합니다.
○ 광우병의 발생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남은 음식물로 만든 사료를 소에 급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으로 보툴리즘이 소에서 발생할 가능성은 없으나 부주의로 죽은 동물의 사체나 부패한 건초, 싸이레지 등이 사료에 섞여 급여되지 않도록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 예방을 위한 백신으로 독소백신(botulinal toxoid vaccine)을 접종하면 예방효과 있으며, 소 에는 5ml, 양은 2ml를 4-6주 간격으로 2회 피하에 접종합니다.
○ 병원체는 토양 속에 장기간 상재함으로 오염된 농장은 계속적으로 창상감염 등의 재발생 가능성이 있음으로 유의합니다.
치료
○ Metronidazole 및 penicillin이 감수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동물의 경우 치료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사람의 경우 가장 흔한 3개혈청형(A, B, E)에 대한 다가항혈청을 정맥내로 주사하고 필요시는 적합한 환기요법을 병행합니다.
○ 독소에 대한 항혈청을 정맥이나 근육으로 주사하면 치료효과를 볼 수도 있으나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사람의 보툴리즘 A, B, E 및 드물게 F형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 토양과 물속에 있는 아포형 균에 오염된 식품 오염된 식품에서 생성된 독소의 섭식을 통한 비감염성 중독입니다. 간혹 국소적 피부감염과 영아의 구강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주요증상으로는 3가지로 구분되며 식품매개형의 경우 독소가 함유된 경우 섭취 18-24시간에 시각장애, 연하곤란, 언어장애가 나타납니다. 영아의 경우 돌발적인 영아사망증후군이 발생될 수 있으며, 증상은 변비, 젖을 빨지 않으며 울고 쇠약, 점차 이완성 마비와 호흡정지로 진행됩니다. 국소창상부에 감염되어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창상형이 있으나 거의 자연회복 됩니다.
○ 치료는 가장 흔한 3개혈청형(A, B, E)에 대한 다가항혈청을 정맥내로 주사하고 필요시는 적합한 환기요법을 병행합니다. 감수성 있는 약제로는 metronidazole 및 penicillin이 알려져 있으나 치료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예방을 위해서는 식품의 위생적인 처리와 저장으로 아포의 발아증식을 막습니다. 의심되는 식품은 끓여서 섭식하고 오염된 토양에서 재배된 과일 및 채소류는 캔 저장 시 멸균을 철저히 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