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봉입체성간염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656
동물질병명 봉입체성간염 / Inclusion body hepatitis
기타질병명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정보제공자 강민수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봉입체성 간염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로 인해 어린 닭에 발생하는 전염병으로서 발병양상 및 질병경과가 빠르고 폐사율의 갑작스러운 증가와 함께 재생 불량성(再生不良性) 빈혈, 봉입체성 간염을 특징으로 합니다.
주요증상
○ 잠복기는 2~4일 정도로 어떤 증상을 미처 관찰하기 이전에 봉입체 간염, 산란저하증후군'76(EDS'76)이 나타나며, 칠면조와 꿩에서는 출혈성 장염, 간염, 호흡기 증후군 등을 보입니다.
○ 병이 발생한 후 3~5일 동안 계속 폐사율이 갑자기 증가되는데 그 후 3~5일 동안에 가장 높은 폐사율을 보입니다. 그러나 이병률(罹病率)은 낮은 편입니다
○ 전체적인 폐사율은 1~20%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평균 10% 정도이며 병아리의 모체이행항체 유무, 바이러스의 병원성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령이 높아질수록 피해가 덜하며 2주령 이하의 병아리는 모체이행항체로 인해 이 병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 이 병으로 인한 특이한 임상증상은 없으며 감염체는 빈혈로 인해 벼슬이나 육수, 안면이 창백해지고 축 늘어져서 침울해 보이다가 수 시간 내에 폐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깃털은, 광택을 잃고 감보로병의 경우에서처럼 역립하여 있는 닭을 볼 수 있는데 이런 닭은 곧 폐사합니다.
○ 전염성 F낭병(IBD)에 감염되어 면역기능이 손상되었거나 IBD에 걸린 닭이 봉입체성 간염에 동시 감염되면 피해가 훨씬 심해지며, 따라서 IBD에 대한 모체이행항체 유무에 따라 봉입체성 간염의 발생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 산란계에 감염되면 산란이 1~2주간 저하되다가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오기도 합니다.
○ 빈혈로 인해 피부가 창백하고 황달이 있으며 근육(특히 다리와 가슴)에 심한 출혈이 생깁니다. 그리고 조혈(造血), 장기인 골수의 형성 부전으로 골수가 황갈색을 띠며 빈혈로 피가 묽습니다.
○ IBD와 복합 감염 시는 F낭(훼브리셔스낭)의 위축이 관찰됩니다.
○ 어린 닭에 인공적으로 IBH바이러스를 감염시켜 보면 재생 불량성 빈혈과 근육 내 출혈을 일으킵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병변을 살펴보면, 심한 간염으로 인해 간이 붓고 황색으로 변하며 얼룩반점이나 괴사소, 점상, 반상출혈이 간에 나타납니다. 때로는 신장이 붓고 창백하며 출혈이 생기기도 하며 심낭액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 현미경적 관찰에 의하며, 간세포의 변성과 괴사가 일어나며 병 초기에는 간세포 내에 핵내 봉입체(核內封入體)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신장염의 소견이 나타납니다.
추가정보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발생상황
IBH는 연중 발생될 수 있으며 봄부터 여름 사이에 2~15주령의 닭에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4~8주령 때 많이 발생하며, 브로일러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성계는 저항성이 강할 뿐 아니라 대부분 알게 모르게 감염되어 면역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봉입체성 간염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보로병의 감염을 받았던 계군에서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긴 닭에 발생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병은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등 여러 나라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1년에 최초로 발생・보고 되었습니다.
진단
○ 임상진단
외부증상만으로는 진단이 불가능하며, 어린 계군에서 갑작스러운 폐사율의 증가와 함께 부검 시 간염이나 빈혈, 근육출혈과 같은 특유의 병변을 보이면 일단 봉입체성 간염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간장이 고열로 침입을 받고 적갈색 내지 황색을 나타내며 표면에 출혈이 보이면 본 병이라고 추정을 해도 좋으나 육안적인 변화만으로는 비브리오간염 등의 질병과 약물, 곰팡이독, 세균독 등으로 인한 출혈성 변화와 구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간장의 병리조직 표본을 제작하여 간세포내의 핵내 봉입체를 확인합니다. 야외의 경우 호산성의 핵내봉입체가 관찰되는 일이 많습니다.
○ 실험실 진단
- 현미경 검사 : 부검소견과 함께 간세포 내에서 핵내 봉입체가 확인되면 어느 정도 확진이 가능합니다.
- 바이러스의 분리, 동정 : 아데노바이러스는 정상적인 닭에서도 호흡기나 장관 내에서 흔히 분리되기 때문에 이런 장기에서의 바이러스 분리는 진단적 가치가 없습니다. 다만 봉입체성 간염의 경우 질병초기에 간이나 F낭에 아데노바이러스가 고농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간이나 F낭에서 쉽게 바이러스를 분리, 동정할 수 있다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 혈청검사 : 한천 겔 침강반응(AGP test), 중화시험, ELISA법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항체를 검출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닭들도 대부분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다만 봉입체성 간염 발생당시의 항체수준이 비해 완전 회복된 후의 항체수준이 뚜렷이 증가하였다면 이 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감별진단
어린 병아리에서의 근육출혈 소견은 IBD와 아주 유사하며 두 병의 복합감염도 쉽게 일어나므로 진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약물이나 곰팡이 독소 등에 의해서도 출혈이나 빈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방
○ 완벽한 예방책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실정이며 일반적인 예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 봉입체성 간염은 이 병에 걸린 종계로부터 부화된 병아리로 난계 대전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계군에서 나온 종란은 부화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 외부인과 차량의 출입을 통제하고 위생적인 사양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생종을 통해서도 전염되기 때문에 계사 내에 야생조류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바이러스의 저항성이 강하여 분변이나 깔짚을 통해 계사나 농장 내에 장기간 생존하기 때문에 비위생적인 상태에서 평사 사육하는 육계에 특히 발생률이 높습니다.
○ 아데노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백신도 서로 달라야 하기 때문에 이 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여러 아데노바이러스가 섞인 다가(多價)백신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 봉입체성 간염에 대한 모체이행항체를 가진 병아리는 3~4주령까지 방어될 수 있으며 그 이후는 닭 자체의 저항성이 증가됩니다.
○ 이 병은 특히 IBD와 깊은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병아리가 IBD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병아리가 IBD에 걸리면 면역기능이 손상을 받아 봉입체성 간염에 쉽게 걸리고 피해도 심하므로 종계에 대해 IBD백신을 철저히 하여 IBD에 대한 모체이행항체를 통해 병아리가 3~4주령까지 IBD로부터 방어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2차적인 세균감염이 있을 경우 항생제나 영양제 등을 투여할 수 있으나 효과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