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부저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576
동물질병명 부저병 / American foulbrood disease
기타질병명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벌-꿀벌
정보제공자 정우석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꿀벌의 유충에 병원균(미국부저병: Paenibacillus larvae, 유럽부저병: Melissococcus pluton White)이 침투하여 유충벌을 썩게 하는 질병입니다.
주요증상
○ 미국부저병의 초기 증상은 병에 걸린 유충의 채색이 유백색을 나타내다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갈색으로 변해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일벌의 유충벌에 걸리는데 간혹 수벌이나 여왕벌 유충에 걸리는 때도 있습니다. 이 병에 걸린 유충은 채색이 갈색으로 변하면서 물러 터지는데, 이때에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죽은 유충 또는 번데기의 시체는 점성이 있다가 나중에는 벌방 밑에 딱지로 말라붙습니다.
○ 이 질병의 잠복기는 평균 12.5일로써 대부분 감염된 유충은 부화 후 10~15일 사이에 유충의 색깔이 변하는 증상을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유충이 있으면 봉개는 평소보다 빨리 일어나며 축축하고 짙은 갈색으로 변합니다. 즉, 봉개는 안으로 함몰되며 건강한 성충 벌들은 이 질병에 감염된 유충을 제거하는데 처음에는 봉개에 조그만 구멍을 내다가 나중에는 열린 상태 그대로 두어 유충이 사멸케 합니다.
○ 붕개가 함몰되어 있는 소방에 성냥개비 등으로 유충을 찔러 제거하면 갈색의 교질성 물질이 딸려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유럽부저병은 미국 부저병에 비하여 병세가 가볍고 썩어 죽은 유충은 별로 찐득찐득하지 않으며 썩어 죽은 유충의 마른 딱지가 벌방 밑에 놓이지만 잘 떨어져 청소벌들에 의하여 쉽게 제거됩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 미국부저병은 온대지방에 폭넓게 발생하며, 각 나라마다 1.0~10%에 이르는 봉군에서 이미 원인균인 P. larvae의 내생포자가 발견될 정도로 널리 퍼져 있습니다. 양봉의 선진국인 뉴질랜드에서도 1.2%의 봉군(1995)에서 P. larvae의 내생포자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생포자가 봉군 내에 발견되었다고 바로 발병이 되는 것은 아니며, 발병의 가능성이 보다 높다는 것입니다. 정량적으로 정확한 연구를 필요로 하나 봉군 당 500만 이상의 포자가 존재할 때 일반적으로 최초의 발병이 일어난다는 실험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 미국부저병(American foulbrood)은 1877년 뉴질랜드에서 처음 기록되었으며, 20세기 초 전 세계에 널리 퍼진 이래, 세균에 의한 꿀벌의 질병 중 가장 많이 발생되며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질병의 하나입니다.
○ 국내에는 1950년 중부지방에서 처음 발생하여 국내 양봉에 궤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힌바 있으며 현재까지 전국 일원에서 지속적으로 발병되고 있습니다.
진단
○ 이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주로 우유를 반응물질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미국형 부저명 원인균인 P. larvae는 포자형성과정에서 단백질분해효소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미국형 부저병은 40초 내에 우유의 응결현상이 이루어지며, 유럽형 부저병은 1분 47초 내에 우유의 응결현상이 이루어집니다.
○ 진단은 주로 균 분리와 현미경 검경, 생화학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근 미국형 부저병의 원인균인 B.larvae의 단크론성 항체를 생산하여 면역 효소법에 의한 진단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예방
○ 미국부저병의 방제는 조기발견, 진행의 억제, 전파차단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미국부저병은 최고 수 십년간 감염력을 유지하며 생존할 수 있는 내생포자에 의하여 발병되며, 이미 세계적으로 상당수의 봉군에서 포자가 발견된 이상 상당량의 봉군을 수입하고 있는 국내 양봉의 실정에서 검역에 의한 외래 병원균의 유입을 가능한 한 차단하고, 국내의 발병을 최대로 억제하는 것만이 최선의 국가적 예방책이 될 것입니다. P. larvae는 꿀벌에 의해서만 증식되며, 내생포자는 꿀벌 없이 스스로 증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부저병에 대한 예방적 대책으로는 도봉방지, 오염된 벌꿀의 사양금지, 오염 봉군의 처치, 오염 소비의 소각, 오염 양봉기구의 소독을 실시하고 저항성 벌종을 구입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오염원의 근절을 위해서는 병에 걸린 봉군을 발견하는 대로 불에 태워 버리는 일과 나머지 양봉기구는 철저히 소독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치료
○ 이 질병의 치료제로는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그중 소디움설파디아졸(sodium sulphadiazole) 이나 옥시테트라싸이클린 (oxytetracycline)을 사용하는데 항생제의 벌꿀 내 잔류성에 대하여 주의하여야 합니다. 급여 시기는 월동 직후 육아 개시시기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들 약제를 이용한 완전한 치료는 어려우며 또한 포자까지는 멸균이 되지 않으므로 예방적 차원에서 철저한 봉군 관리가 절실합니다.
○ 또한 부저병이 꿀벌 유충의 질병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질병의 증상을 보이는 벌통에서 벌이 붙어있는 소비를 꺼내어 다른 새 벌통에 덜어 담고 소비를 태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성봉의 몸에 포자가 붙어있을 가능성이 있고 완전히 포자를 제거할 수 없으므로 재발의 여지가 많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