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소결핵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099
동물질병명 소결핵병 / Tuberculosis
기타질병명
원인 세균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소,오소리,고양이,사슴,개,너구리,면양,기타 미분류,돼지,쥐-랫트
정보제공자 윤순식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소결핵은 우형 결핵균 (Mycobacterium bovis)에 의하여 발생하는 만성소모성 질병으로 법정 제2종 가축 전염병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주로 소에 감염되지만 사람 (특히 어린이), 돼지, 염소, 양, 고양이 및 다른 포유류에도 감염되어 결핵을 일으키는 인수공통 전염병입니다.
○ 소는 M. avium, M. tuberculosis 및 비전형적인 Mycobacteria에도 감염되나 이러한 세균은 소에서 M. bovis보다 병원성이 적으며 tuberculin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에 피내반응을 이용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 소결핵균에 의한 사람의 결핵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농부와 도축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발생하며 소결핵 근절 프로그램은 사람 결핵의 감소를 가져왔고 우유의 살균 및 위생 상태의 개선도 중요합니다.
주요증상
○ 소결핵의 임상증상은 쇠약, 식욕결핍, 체중감소, 미열, 만성영양 장해, 간헐적인 짧고 마른기침, 체표 림프절 종대 및 경화 등이 나타납니다.
○ 소결핵은 잘 나타나지 않는 질병으로 병변이 크게 형성되기 전에는 명확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도축될 때까지 감염된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 돼지의 경우 결핵에 의한 전신증상은 보기 어렵고 미열, 식욕감퇴, 체중감소, 기침, 설사, 뇌막염, 마비, 림프절 종창, 관절염, 유방염, 자궁내막염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감염후기에는 결절과 덩어리가 폐, 복강장기, 림프절 및 흉강의 벽에 부착되어 있으며 유방 및 뼈에서도 병변이 발견됩니다.
○ 돼지는 주로 소화기계에 감염되며 양은 공통적으로 호흡기계 림프절과 폐에 병변이 존재합니다. 사슴은 전반적인 결핵병변을 나타냅니다.
추가정보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발생상황
○ 우결핵균은 소 이외에 사람, 양, 염소, 말, 돼지, 사슴, 개, 고양이, 오소리, 너구리 등에서도 분리됩니다.
○ 소의 경우 TB반응은 균감염 후 3~6주내에 일어납니다.
○ 국내에서는 1913년부터 Koch의 Old Tuberculin (KOT)으로 젖소에 대한 피내반응 검사를 실시하여 최초로 발생이 확인되면서 1940년대까지 13~18.4%로 높은 발생을 보이다가 지속적인 결핵검사와 결핵 양성소의 살처분 및 보상금 지급 정책으로 1950년대에 1.62%, 1960년대 0.56%, 1970년대 0.1%, 1980년대 0.03%로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1990년대와 2000년대에도 지속적으로 낮은 발병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1960년대는 KOT의 결점인 가양성 반응소 출현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HCSM tuberculin으로 개량하여 사용하다가 1970년대 이후에는 PPD를 이용한 피내반응으로 검진하고 있으며 1998년 577두(169건), 1999년 989두(242건), 2000년에는 532두(185건)가 발생하였습니다.
진단
○소결핵의 진단방법으로는 PPD를 이용한 피내검사, 면역세포 배양을 통한 진단법으로 lymphocyte transformation test, γ-IFN assay 및 IL-2 assay 등이 있으며 균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결핵균 분리동정, PCR 및 HPLC 등이 있으며 결핵균에 대한 항체검출을 위한 ELISA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 피내검사
- 소의 경우 tuberculin 반응은 감염 후 3~6주 이내에 일어나며 우형 PPD로 미근부 추벽에 피내검사를 실시했을 때 민감성은 81.8%, 특이성은 96.3%입니다.
- 피내 검사 시 경부는 민감성이 최대이며 미근부 추벽은단일 접종법에서 가장 높은 특이성을 보입니다.
- 비교 피내검사는 경측부 피내에 조형PPD와 우형PPD를 접종하여 72시간 후 종창차를 비교함으로써 특이성을 높인 진단법이나 민감성과 특이성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단일 경부검사 또는 미근부 검사법을 최초의 검사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 우형PPD를 조형보다 3~4배 농축된 것을 쓰면, 혼합감염이나 최근 감염에 의한 비특이적 반응에 의한 오진위험성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 수출된 소는 자주 일시적인 PPD양성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사료변경과 stress로 인하여 면역력 저하 시 비병원성 결핵균이 장벽을 통과하게 되어 숙주를 감작시키기 때문입니다.
○ 면역세포 배양을 통한 진단법
소에서 lymphocyte를 분리한 다음 PPD, ESAT-6, MPB59, MPB64, CFP-10 등을 lymphocyte 배양액에 넣어 면역세포의 반응을 측정하는 것으로 lymphocyte transformation test, γ-IFN assay 및 IL-2 assay 등이 있으며 lymphocyte를 분리하는 대신 전혈을 쓰는 경우도 있고 γ-IFN 및 IL-2의 양을 ELISA로 측정하는 대신 ELISPOT을 이용하여 몇 개의 T lymphocyte가 이러한 면역조절 물질을 분비하는가를 측정하는 변형된 기법들이 속속 소개되고 있습니다.
○ 균체를 확인하는 방법
- 균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균의 분리동정이 필수적이나 배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으며 PCR의 경우 IS6110, 65 kDa heat shock protein, direct repeats (DRs)의 spacer를 이용하여 인형 결핵균과의 감별진단이 가능할 정도로 방법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 HPLC 방법은 항산성균 동정에 빠르고 정확하며, mycolic acid의 ultraviolet검출을 위해 HPLC가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8일 이내 80%이상 동정 가능하고 BACTEC법을 이용한 배양(5주)보다 동정기간이 짧습니다.
○ 항체 검출을 위한 ELISA
소결핵 말기에는 세포성 면역반응이 감소하여 피내반응이 가음성으로 나타나지만 항체가는 올라가는 현상을 보여 항체검출 방법은 보조적인 진단방법으로 가치가 있으며 진단항원으로는 MPB70, Ag85A, Ag85B, Ag85C, MPB83, MTB48, P36/P34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방
○ 소의 경우 매년 정기적으로 피내검사를 하여 양성소는 살처분하고 도축된 소의 경우 식육 검사관이 소의 림프절과 장기를 검사하여 결핵 유사병변을 발견하면 조직을 각 시도 가축위생시험소 또는 수의과학검역원으로 보내야 합니다.
○ 만약 실험실 진단에서 결핵으로 확인되면 그 소가 유래된 목장의 우군을 추적하여 결핵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상당수의 동거축에서 결핵 양성소가 나오면 모든 소를 제거하고 감염 지역의 병원체를 박멸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 만약 모든 소를 제거할 수 없다면 이동제한 조치를 취하고 결핵균 감염이 없을 때까지 검사를 반복하고 결핵양성소를 살처분합니다. 아울러 감염소가 유래된 목장에서 접촉 가능성이 있었던 모든 소 및 그 목장에 들어오고 나간 모든 소를 추적하여 조사하여야 합니다.
○ 양축가들은 결핵병이 완전 근절될 때까지는 질병의 위협이 계속된다는 것을 깨닫고 정기적인 검사로 축군 내에 결핵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 결핵이나 다른 질병 감염을 피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외부에서 균이 침입할 수 있는 경로를 차단하는 것으로 특히 새로운 소를 구입 할 경우 판매자에게 그 개체의 질병에 대한 정보를 요구(결핵의 감염 여부)하고 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구입 전에는 반드시 이들 질병을 검사하여야 합니다.
○ 또한 이웃 목장소와 접촉할 수 없게 울타리를 설치하여 외부와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감염경로 추적 및 검사에 협조해야 소결핵을 신속히 근절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
소결핵 양성우의 치료는 실험적인 목적으로 할 수는 있으나 하지 않고 살처분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소 결핵균은 사람에서도 결핵을 일으킬 수 있는 인수공통 전염병균입니다.
○ 호흡기 및 소화기를 통하여 감염됩니다.
○ 폐결핵의 경우 기침, 가래, 흉통, 호흡곤란, 권태감,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때로는 발병이 되어 있어도 아무런 증세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장결핵의 경우 복통, 설사 등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 결핵의 예방은 결핵균을 배출하는 소 및 사람과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어려우며 감염이 되어도 발병하지 않도록 영양섭취를 잘하여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