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소백혈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847
동물질병명 소백혈병 / Bovine leukemia
기타질병명
원인 바이러스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정보제공자 윤순식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소 백혈병은 림프세망조직(lymphoreticular tissue)의 이상증식을 주증으로 하는 소의 전신성 혈액 종양성 질병으로 역학 및 임상병리학적 소견에 따라 성우형(Adult form), 송아지형(Calf form), 흉선형(Thymic form) 및 피부형(Skin form or cutaneous form)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이 중 성우형은 전염성이 있으며 일정한 지역이나 지리적 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가장 흔하게 발생하므로 지방병형(Enzootic bovine leucosis)라고도 하며 일반적인 소 백혈병으로서 소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나머지 3가지 형태를 산발형(Sporadic form) 이라고 합니다. 또한 본 병은 국내 제 2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되며 국제수역사무국에서 정한 질병입니다.
주요증상
○ 성우형에서는 식욕부진, 체표임파절 종대, 체중감소, 부종, 비유량감소, 설사, 가시점막빈혈, 안구돌출, 빈뇨, 직장 검사 시 내장 임파절의 종대, 비장파열, 기립곤란, 4위 천공에 의한 복막염시 급사(증상이 1주에서 수개월까지 지속) 등 종양발생 장기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며 흉선형에서는 하경부흉선의 종대, 호흡곤란, 경부부종, 식욕부진 등을 나타내나 경과가 지속되면 성우형과 증상이 유사(증상: 2~ 3개월 지속)하게 됩니다.
○ 송아지형에서는 식욕부진, 호흡곤란, 체표림프절 종대, 발열, 발한, 소화 장애, 기립곤란(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을 보이며 피부형의 경우는 전신피부의 담마진양 변화 후에 회백색 가피 형성 및 탈모로 이행, 자연 소멸된 후 다시 담마진양 결절형성, 피부 비후 및 경부, 구간부, 회음부에 유취, 종양의 증식이 나타나며 차차 성우형의 증상과 유사(증상이 수개월 지속)해집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 백혈병은 1876년 독일의 Schiedamgrotzky에 의해 최초로 보고된 이래 축산물의 교역과 유통이 증대됨에 따라 세계주요 축산국가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도에 많은 육우도입으로 인하여 국내에 전파되어 피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1968년 임상병리학적으로 처음보고 되었으며, 지방병형은 1981년 백혈병바이러스 항체 양성우가 전국적으로 높은 율(젖소 : 30~50%, 한우 : 2.4%)로 분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고, 1992년 충북에서의 백혈병 항체 양성률 조사결과 15%로 보고 되었습니다.
○ 본 병의 국내발생상황은 최근 3년간(1998~2000)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의뢰된 가검물의 병성감정결과 3건(1998), 2건(1999), 1건(2000)으로 각각 확인된 바 있습니다.
진단
○ 백혈구 및 림파구증가증이 특징적이며 신장에 종양형성 시 경도의 단백뇨가 관찰되고 염색체의 수가 이수성(aneuploidy)을 나타내고 기형 염색체가 출현합니다.
○ 혈액학적 진단법: 혈액 중 절대 림프구 수와 이상 림프구 수의 증가가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 면역학적 진단법: 한천겔면역확산법(Agar gel immunodiffusion test), 효소면역법(ELISA) 등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어 있습니다.
○ 항원검출법: 유전자 진단법 (Polymerase chain reaction)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배양 림프구에 대한 전자현미경을 이용한 바이러스의 직접관찰 방법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 감별진단: 방선균증, 비만세포종, 결핵, 선유종, 육종, 암종, 근종 및 원충성 질병 감염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추가정보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예방
○ 실험적인 예방약은 개발되어 있으나 현재 야외에 적용하는 상용화된 제품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 이 질병은 혈액을 통하여 전파되기 때문에 어떠한 경로이든지 간에 감염된 소의 혈액이 건강한 소의 체내로 들어가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 대표적으로 주사는 일두 일침을 지켜야 하며 외과수술 기구의 철저한 소독이 필요하며, 모기 등 흡혈곤충의 구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치료
현재까지 유효한 실용적 예방법 및 치료법이 없습니다. 몇 몇 유럽국가(덴마크,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의 경우 검사 후 양성우에 대해 도태 처분하는 test and slaughter 정책을 강력히 추진함으로써 실효를 거두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방역정책의 일환으로 예방약 개발에 주력하며 국내에서의 방역 대책으로는 검사 후 도태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이 취해지고 있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