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소캄필로박터증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0855
동물질병명 소캄필로박터증 / Genital Campylobacteriosis
기타질병명
원인 기생충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정보제공자 문진산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소 생식기 캄필로박터 감염증은 Campylobacter fetus의 감염에 의해 소와 면양의 불임, 유산 등의 번식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 특히 C. jejuni는 사람과 동물에 있어서 세균성 설사증의 주요 원인체라는 것이 밝혀졌고 또한 동물이 사람에 감염원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새로운 인수공통전염병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임신소에서는 종종 유산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임신된 것으로 판정되었던 소가 얼마 후에 난소활동이 재개되어 불규칙한 발정주기를 보이며, 임신 후 4-7개월에 유산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태아 크기가 작고 자궁에서 자연 흡수되는 경우가 많아 유산 시 태아를 관찰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주요증상
○ 이 질병의 감염부위는 생식기에 한정되어 불임, 유산 이외의 임상증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 이 균은 수소의 포피 또는 음경에 기생하고 있으나 병변을 형성하지는 않습니다.
○ 교배에 의하여 암소에 이행한 이 균은 질, 자궁경관, 자궁에서 증식합니다.
○ 가벼운 자궁경관염, 자궁내막염에 의하여 불수태가 됩니다. 불임우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증상 없이 불규칙한 발정주기, 경관염, 경미한 자궁내막염, 질 점액의 증량 및 혼탁을 나타냅니다.
○ 또한, 이 균은 태반, 태막에서 증식하고, 혈액순환장애에 의하여 유산이 일어납니다.
○ 유산은 태령 5~7개월간의 임신중기에 다발합니다. 유산 전에 외음부 종창, 질점액 누출과 출혈이 있으며, 유산태아는 외견적으로 정상적인 형태를 나타냅니다.
○ 이 균이 감염된 목장에서 소규모의 유행적인 번식장애가 있으나 감염된 소는 짧은 시일 내에 자연 치유되어 임신하게 됩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이병이 확인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의 설사 송아지로 부터 Campylobacter속 균의 분리율은 약 30%로 알려져 있고, 유산 예도 1988년에 확인된 바 있습니다.
진단
○ 균분리 : 신선한 유산 태아의 위, 맹장내용물, 태반, 융모막 등을 직접 혈액한천배지에 접종하여 혼합가스(O2 5%, CO2 10%, N2 85%)하의 혐기적 조건에서 37℃, 3~5일간 배양하여 균을 분리하지만 유산 후 시간이 경과한 태아는 적합하지 않고, 유산 3일이내의 오로에서 균 분리율이 높습니다. 또한, 종모우의 정액, 포피강 세정액에서 균을 분리할 수 있으나, 여기에는 잡균의 혼입이 많으므로 여과액을 배양하거나 Skirrow 배지와 같은 선택증균 배지를 사용하여 혼합 가스 하에서 37℃ 온도에서 2~3일간 배양 분리하여 이 질병을 진단합니다.
○ 항체검사 : 주로 질점액을 이용한 시험관응집반응을 실시하며, 이 반응은 민감도에 문제점이 있어서 개체의 진단보다도 목장단위의 이병의 감염유무를 알기 위하여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방
○ 이 병은 교배에 의하여 전파되므로, 자연교배에 이용되는 보균 수소의 검색이 필요합니다. 인공수정용 수소의 포피강 및 정액에 대하여도 엄격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 젖소는 이 질병에 감염된 후 몇 달 이내에 면역이 생기므로 대부분 일 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이 질병에 노출되지 않는 소. 즉, 처녀우나 외부에서 구입된 소에 다시 전파되어 목장에서 지속적인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감염균을 보유한 소는 생후 4년 이상의 수소이고 이 균이 성우 수소의 포피에서 주로 생존함으로써 다른 소에 전파하기 때문에 자연교배를 하는 목장의 경우에는 수소에 대한 캄필로박터 감염증 감염유무를 정기적으로 검진해야 할 것입니다.
○ 한편, 인공수정센터에서는 이 질병에 대해서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한 후 감염되지 않는 젖소로부터 정액을 채취하여 인공 수정함으로써 이 질병의 전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예방목적으로 외국의 경우 수정시기에 적당한 방어항체를 가지고 있어 수소에서 자연감염을 방어해 주도록 균체백신을 실시하고 있으며 백신은 혈청형에 특이적입니다.
○ IgA 항체는 균의 침입, 이동 정착하지 못하게 하므로 일정수준의 항체가를 유지시켜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료
○ 이 균은 B-latamase을 산생하므로 penicillin이나 ampicillin에 저항하며 Chloramphenicol, tetracycline, erythromycin을 치료 약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등 치료용액으로 포피강을 세정하고, 연고를 이용 포피에 도포합니다. 암소는 자궁내막염 치료에 준하여 치료합니다.
○ 암소는 자궁내막염 치료에 준하여 치료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Campylobacter spp. 15종중에서 8종이 인수공통전염병이며, Campylobacter fetus subsp. fetus는 사람에서 패혈증, 위장염, 유산, 뇌막염을 일으키며, Campylobacter fetus subsp. venerealis는 패혈증을 일으킵니다.
○ 무증상 보균동물이 인체감염의 전염원입니다. 사람으로의 주요 감염경로는 오염원의 섭식을 통한 경구감염과 감염동물과의 접촉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사람 간에도 분변을 통해서 전파됩니다.
○ Campylobacter fetus 감염증은 주로 면역이 저하된 환자 또는 노인층에서 주로 발생하며, 주요 증상은 패혈증입니다
○ 캄필로박터에 의한 위장염은 5-8일의 경과 후 자연 치유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중증의 위장염과 패혈증의 경우에는 에리스로마이신,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 등으로 치료하면 됩니다.
○ 이 질병의 예방대책으로는 우유의 살균처리 및 상수원의 동물 분변 오염방지 등이 중요합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