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에페리스로조아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056
동물질병명 에페리스로조아병 / Eperythrozoonosis
기타질병명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소,돼지
정보제공자 최세은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에페리스로조아병은 에페리스로조아(Eperythrozoa)기생에 의한 병으로, 에페리스로조아는 맨 처음 스칠리니(Schiliny)에 의해 쥐에서 발견되어서 에페리스로준콕시드(Eperythrozoon cocides)라고 명명되었습니다.
○ 면양에서 오비스(E. Ovis), 소에서 웨니오니(E. Wenyoni)가 발견되었지만 병원성이 약하고 적비(摘脾)동물에 임상적으로 발증하지 않는 점에서, 병원 미생물로서는 거의 무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돼지의 아나플라즈마 양상질환으로서 빈혈과 황달을 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 에페리스로조아에 의한 것으로 판명된 이후, 에페리스로조아의 병원성이 중요시되고 돼지에서는 병원성이 강한 수이스(E. Suis)와 병원성이 약한 파붐(E. Parvum)의 2종이 기생하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 소에도 에페리스로조아에 의한 피해가 나타나 전구기생충인 투오미(E. Tuomii)는 병원성이 강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방목 소에서 나타나는 빈혈과 발열을 주 증상으로 하는 질병의 원인으로는 타일레리아, 바베시아, 아나플라즈마 외에 에페리스로조아도 관여하고 있음이 판명됐습니다.
주요증상
○ 에페리스로조아에 감염된 소는 6~28일의 잠복기가 지난 후 혈중에 에페리스로조아가 나타나는데 이것은 3~26일간 검출되며, 임상적으로는 출현 후 28일후 증상을 나타냅니다.
○ 비적비우에서는 대부분이 불현성으로 감염되고 사망하는 일은 없지만, 적비소는 폐사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E. tuomii감염 예에서는 폐사율이 높습니다.
○ 자연 감염 예와 감염 혈액 접종 예에서는 타일레리아, 바베시아 등이 혼합 감염하기 때문에 에페리스로조아의 증식이 억제되어서 본 병 때문에 사망하는 일은 적습니다.
○ 적비소에서 나타나는 현저한 변화는 백혈구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14.800~32.000/㎣까지 늘어나는데 최고일 경우에는 호중구가 29.2~46.6%까지 증가합니다. 적혈구 수는 감염 후 192~165만/㎣까지 감소하는데 적혈구 수가 242~726만/㎣가 되면 빈혈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사망 직전에는 적혈구의 붕괴가 일어나 급성 빈혈이 나타납니다.
○ E. tuomii에 감염된 적비소는 전구수가 수일간으로 100만/㎣ 이상 감소하여 10만/㎣ 이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혈장단백은 에페리스로조아의 증식 때에는 4.6~5.3으로 격감합니다.
○ 이밖에도 헤모발토넬라 보비스(Haemobartonella Bovis)에서는 핏속 출혈 때에 글루코스(Glucose)가 정상치의 1/10까지 격감합니다. 또한 돼지의 E. Suis에서의 호중구의 핵좌전, 호중구, 호산구수, 망상(網狀)적혈구, 무기인 등이 증가하고 GOTL-글로부린(L-Globulin)이 상승합니다.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 실험실 감염의 중증인 경우에는 복강 내, 지방, 신장 등에서 황달증상이 심하고, 복수의 증가, 담낭의 종대, 젤리상의 담즙저류, 간염과 폐수종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E. tuomii감염 예에서는 혈액응고가 심하고, 피하 장막에 전신 장기에서의 점상 출혈이 특징이며, 신장, 뇌에서도 출혈이 나타납니다.
발생상황
○ 소에 기생하는 에페리스로조아는 세계 각지에 널리 분포하여, 이스라엘, 이란, 남아프리카, 프랑스, 미국, 네덜란드, 동아프리카,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마다가스카르 등에서 보고되며 웨니오니(E. Wenyoni)는 팔레스티나, 테간데스(E. Tegandes)는 오스트레일리아, 투오미(E. Tuomii)는 마다가스카르에서 최초로 발견되었습니다.
○ 소 B. taurus 및 흑소에 감염하며, 소 기생종은 면양, 산양, 사슴에는 감염하지 않습니다.
○ 자연 감염은 진드기에 의한 것이라고 알려졌지만 일반적으로는 이, 벼룩 등이 매개합니다.
○ 연령과 저항성에 대해서 보고된 것은 없지만 돼지의 경우 어린 돼지일수록 발증하기 쉽습니다.
○ 에페리스로조아는 건조와 화학제에는 약하지만, 저온에서는 저항성이 강해 간이 급속 동결 보존법에 의해 765일간 보존이 가능합니다. E. Tuomii는 영하 78℃에서 100일 이상, E. Suis는 구연산 5℃에서 15일간 생존합니다.
진단
○ 임상 소견 만으로의 진단은 곤란하고 임상 소견을 동반한 에페리스로조아의 증식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페리스로조아의 증명에는 얇은 층 혈액도말 표본을 염색, 형광항체법 등을 실시하여 경검하지만, 소수 기생예와 내과우에서는 검출률이 나쁩니다.
○ 형광항체법을 이용하면 항체는 접종 후 4일째에 나타났으며 28일째에 최고값을 나타냈습니다. 소체 CF테스트를 실시하고, 돼지에서의 테스트처럼 소체의 유혈중 출현후수일이 양전하지 않음을 나타냈습니다.
○ 또한 스미스와 란(Smith & Rahn)이 돼지에서 개발한 간접 HA테스트는 예민할 뿐만 아니라 CF 테스트는 음전 후의 내과 예에 대해서도 진단 가능합니다.
예방
○ 이 병의 예방은 진드기류나 매개곤충을 구제하는 일이지만 감염을 예방하기는 불가능합니다. 특히 소의 경우는 예방약을 투여해도 별다른 효과가 없지만 돼지는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경구감염 및 자궁 내 감염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혈액 1㎖에 네오알스페나민(Neoalspenamin)을 2.5㎎ 첨가하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클로로페날신(Dichloropenalsin)을 0.015㎎ 첨가하면 잠복기를 연장시켜 증상을 경감시키기는 하지만 예방은 할 수 없습니다.
치료
치료제로는 테트라사이클린이 효과적이고 이밖에도 비소제 항생물질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 면양과 돼지에서는 네오알스페나민과 스피로트림파 등의 정맥 내 주사를 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페니실린, 스트렙토마이신, 클로르마이세틴 등은 효과가 없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