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오리바이러스성간염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080
동물질병명 오리바이러스성간염 / Duck hepatitis
기타질병명 Duck picornavirus
원인 바이러스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오리
정보제공자 강민수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3주 이내의 어린 오리에서 급성 간염이 나타나며 병의 경과가 매우 빠르고 치사율이 높은 급성 전염병
○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은 주로 3주 이하의 어린 오리에서 발생되며 병의 경과가 빠르고 치사율도 높은 질병입니다.
○ 이 질병은 1945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보고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발병되고 있으며, 가까운 일본과 중국에서도 발생이 확인된 바 있고 국내에서는 1985년 전남지역에서 처음으로 발생이 보고된바 있습니다.
주요증상
○ 이 질병은 임상증상이 매우 빨리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건강하던 오리가 감염 하루 만에 갑자기 발병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축주들은 폐사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질병감염여부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감염된 오리에서 처음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움직임이 적고 배를 바닥에 댄 상태로 있다가 눈을 지그시 감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질병이 진행되면 한쪽으로 쓰러진 뒤 두 다리를 버둥거리다가 목을 뒤로 쭉 뺀 채로 죽게 되는데 대부분은 증상이 나타난 지 1시간 이내에 죽게 됩니다.
○ 치사율은 감염되는 일령이나 품종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1일령에 감염시킨 경우에는 북경종에서는 92%, 청둥오리에서는 67%가 폐사하였고 2주령에 감염시킨 경우에도 북경종에서는 60%, 청둥오리에서는 13%의 폐사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은 어린 일령에 감염될수록 폐사율이 높아지며 또한 품종별로도 감수성 차이가 다소 있어 북경종이 청둥오리보다 감수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야외농장에서 질병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대부분이 30%이내의 폐사가 나타납니다.
○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은 발병일령 혹은 임상증상이 살모넬라감염증이나 곰팡이 독소인 아플라톡신 중독증과 비슷할 수 있으므로 이들과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에 감염되어 죽은 오리들의 병리해부소견은 간이 커지고 많은 출혈반점들이 간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인 소견이며, 비장이 커지거나 신장이 붓는 경우도 관찰됩니다.
추가정보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발생상황
○ 제1형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은 1945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발생 보고된 질병으로 1949년 미국에서 폭발적인 발생을 보여 당시 당해 생산오리의 15%에 해당하는 75만수가 폐사하였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무서운 질병이기도 합니다.
○ 이 질병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을 하고 있으며 가까운 일본과 중국에서도 1963년도와 1984년에 각각 발생 보고된 질병입니다.
○ 국내에서는 1985년 전남지역에서 처음으로 발생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진단
○ 병의 경과가 몹시 빠르고 목이 뒤로 젖히게 되는 독특한 임상증상이 특징입니다.
○ 죽은 오리의 간장조직을 채취하여 9~11일령의 계태아에 접종하여 바이러스 분리
○ 살모넬라감염증의 경우에는 발병일령은 비슷하나 부검 시 섬유소성 간염이 나타나는 점이 차이가 있으며, 아플라톡신 중독증의 경우에는 운동실조, 경련 등 신경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과 유사하나 간에 출혈소견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방
○ 1일령 때 생독 예방약 접종
○ 이 질병은 절대적으로 예방이 필요합니다. 예방은 원인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엄격한 격리개념을 도입한 차단방역, 즉, 엄격한 출입통제, 철저한 소독 후 출입허가 등이 생활화 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단방역과 더불어 발병위험이 높은 오리들은 예방백신을 접종하여야 합니다.
○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에 대하여는 예방효과가 우수한 예방약이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개발되고 그 생산기술이 산업체에 이전되어 조만간에 예방약이 시판될 예정입니다.
○ 이들 예방약은 1일령때 물에 타서 먹이거나 근육주사 방법으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 접종효과는 근육으로 접종하였을 경우가 더 빨리 발휘되므로 한번 발생한 농장에서는 근육으로 주사 접종하는 방법이 효과적이고 발생위험이 낮은 농장은 음수 접종하는 방법이 무난할 수 있습니다.
치료
오리 바이러스성 간염은 급성으로 진행되는 질병이고 또한 바이러스성 질병이기 때문에 발병 후에는 항생제로 투여하더라도 치료되지 않습니다. 다만 고도로 면역된 항혈청을 주사하는 방법이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