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우폐역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115
동물질병명 우폐역 / Contagious Bovine Pleuropneumonia
기타질병명 전염성흉막폐렴
원인 기타 법정전염병여부 아니오
주요 감염동물 소,기타 미분류
정보제공자 박지용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우폐역(Contagious Bovine Pleuropneumonia, CBPP)은 마이코플라즈마 마이코이데스 마이코이데스에 의해 주로 소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폐와 관절에 병변이 일어납니다.
○ 자연조건에서는 소(Bos 종)와 제부소(Zebu cattle) 그리고 일부지역에서 가축화된 물소(Bubalus bubalus)에서만 감염이 이루어지는데 국제 수역사무국(OIE)지정 List A급 질병 15종중 유일하게 바이러스성 전염병이 아닌 세균성(마이코플라즈마) 전염병입니다.
주요증상
○ 감수성 동물에는 소(Bos taurus), Zebu 소(Bos indicus), 물소(Babalus bubalis)가 있습니다.
○ 감염 후 약 2주간, 때로는 3개월의 잠복기를 지나서 발증하며, 초기에는 39℃전후의 발열과 권태, 식욕부진, 호흡촉박을 나타내는데 병증이 진행되면 40-41℃의 고열과 심한 동통성의 기침, 점성비즙, 호흡곤란이 있고 식욕이 떨어지고 되새김질을 하지 않으며, 젖소에서는 비유가 정지됩니다.
○ 치사율은 약 50%정도이며, 어린 송아지에 감염되었을 때는 다발성 관절염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심급성형 >
○ 감염된 동물의 약 10%에서 관찰이 되며, 특별한 증상 없이 폐사 합니다.
< 급성형 >
○ 감염된 동물의 약 20%에서 관찰이 되며, 일반적으로 고열이 첫 증상이며 유량감소, 침울함, 식욕저하를 볼 수 있습니다.
○ 폐렴증상이 나타나며 기침에 이어 흉부 통증에 의한 호흡 곤란, 호흡수 증가가 있습니다.
○ 폐렴이 흉부 통증 때문에 머리와 목을 길게 뽑고 앞다리를 벌려 서는 자세를 취합니다.
○ 콧물 및 입 주변에 침을 흘릴 수 있습니다.
○ 송아지에서는 관절염을 동반할 수 있으며 무릎부위가 부어있습니다.
○ 흉강에 액이 차게 되며, 폐엽, 흉능막, 심외막에 섬유소성 유착이 일어납니다.
< 아급성형 >
○ 증상은 급성과 비슷하나 덜 심하고, 만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만성형 >
○ 급성이나 아급성은 만성으로 진행하게 되며, 임상증상은 없어지지만 때로는 열과 식욕부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급성형>
○ 급성에서 만성기 사이의 육안적소견은 늑막면에 황색의 비후한 섬유소성 피막의 형성 및 폐엽, 흉늑막, 심외막에 강한 섬유소성 유착이 있고, 단단해지고 커진 폐의 단면은 간질의 심한 수종성비후로 대리석양 무늬(marbling)를 나타내므로 이병의 진단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병변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병리학적 검사에서 흉강 장막면이나 폐의 간질, 폐포내에 고도의 섬유소 출현과 간질에 심한 수종성 확장이 이병의 특징적소견이며, 폐포내에는 다핵백혈구나 림프구가 고도로 침착되어 있습니다.
추가정보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발생상황
○ 우폐역은 아프리카에서 전반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유럽남부, 중동지역, 아시아지역 일부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1980년 프랑스에서 발생하여 주변국으로 전파됐는데, 1984년 이후 발생국은 아프리카를 포함해 약20여 개국에 달하고 있습니다.
○ 우폐역의 원인균인 MmmSC 는 이렇게 발생된 지역적인 분포차이와 온도 차이에 따라 병원성과 그 기전에는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유럽(1980년대 후반)에서 발생한 분리주와 아프리카와 호주에서 발생한 분리주는 유전학적이나 생물학적으로 여러 가지 차이점을 나타내 진단하는데 용이합니다.
○ 우리나라의 경우 1945년 최종적으로 발생 보고된 이후에는 더 이상의 발생보고가 없어 현재는 청정국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발생 시 약 33%(심급성, 급성형)에서만 병변을 나타내며, 46%는 감염되었지만 특별한 병변이 없고, 21%는 저항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폐사율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50%를 넘는 경우는 드뭅니다.
진단
○ 진단은 크게 병인체 동정과 혈청학적인 진단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병인체 동정을 위해서는 생축이나 부검시 표본 (비강 내 면봉 채집물, 비강분비물, 폐기관지 세척물, 흉수, 림프액, 폐병변, 송아지는 관절액 등)을 채취하여 특수배지를 이용 병인체를 동정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때 마이코플라즈마 배양배지 조성은 Heart infusion 혹은 펩톤, 이스트추출물, 10% 말혈청, 글리세롤, DNA, L-Cystein, 지방산, 페니실린, 탈륨 아세테이트(thallium acetate) 와 1~1.2% 겔 한천이 포함됩니다. 폐조직은 10배로 희석해서 완전히 밀폐된 5개 튜브와 5개 페트리디쉬에 나눠 심습니다. 흉막액은 희석 없이 바로 접종하면 됩니다. 그리고 10일 동안 관찰을 하고, 액체배지의 경우에는 3~5일내에 현탁한 것을 관찰 하여 진단을 내리면 됩니다.
○ 직접진단의 경우는 특수염색(May-Grunwald Giemsa)을 하거나 염색을 하지 않았을 경우 위상차현미경으로 검사가 가능하나 이 방법은 단지 진단에 실마리를 제공할 뿐이고 확실한 진단법은 되지 못합니다.
○ 혈청학적진단방법으로 보체결합반응(CF test)이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이외에 응집반응, 형광항체현미경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집단검색을 위해서는 효소면역반응(ELISA)이 사용되고 있고 곧 표준화 될 전망입니다.
○ 폐조직을 이용하여 PCR로 진단할 경우 먼저 갈아서 낮은 원심으로 돌려 상청액을 끓여서 사용하고, 폐삼출물인 경우는 바로 끓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는 80년대 상반기까지 보체반응법을 이용하여 우폐역의 국내 역학조사에서 사용하였으며 이후 『우폐역의 발생역학 및 위험도 분석기법 연구』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그러나 1997년 2월부터 국제수역사무국(OIE)은 우폐역을 일으키는 병인체와 소 및 양의 유사 마이코플라즈마 클러스터(총6종) 균종간의 감별진단을 할 수 있는 진단법에 대한 표준지침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해 검역원에서는 우폐역의 유전자를 신속하게 검출 할 수 있는 고감도의 중합효소연쇄반응법(PCR) 및 감별법(핵산증폭?제한효소절단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 우폐역의 특징적 소견
- 이환우의 병변은 호흡기계에 한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급성기에는 1-20L의 대황색의 흉수가 저류하고 늑막면에 섬유소출현, 폐실질의 염증성수종 및 간변화를 동반한 소엽성 폐렴병소가 인정됩니다. 특히 폐엽소간간질의 심한 수종양 확장은 다른 질병에서 보이지 않는 이병의 특징적인 소견이며, 이 부분을 절개하면 대황색의 투명장액이 나오고 이것이 공기에 접촉되면 곧 응고하게 됩니다.
예방
○ 현재 2종류의 백신주가 추천되는데 첫번째로, T1주(T1-44 와 T1-SR)는 1951년 탄자니아에서 분리된 자연주를 종란에서 44번 계대하여 만든 순화주입니다. 제부 소(Zebu cattle)에서는 백신부작용 없이도 보호할 수 있을 만큼 순화되어 있으나 Bos taurus등 감수성이 있는 소에서는 심한부작용이 있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T1-SR주는 우역등과 혼합백신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KH3J주는 수단에서 분리된 병인체를 종란에 접종하기 전에 액체배지에서 여러 번 계대된 것으로 역사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백신접종에 의한 병원성은 보이지 않아 모든 종류의 동물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면역원성이 불분명하여 6-8개월 이상 지속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우폐역 상재지역에서는 항생물질을 이용하여 치료하고 있으며, 상재지역 또는 인접국에서는 이병이 발생하였을 경우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순화된 생백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우폐역이 발생보고가 없는 청정국이므로 외국에서 수입되는 소, 물소에 대해서 철저한 검역을 실시해야하며, 의심되는 개체가 발생하면 철저한 진단에 의해 확증하는 한편 이환우를 도태 박멸해야 합니다.
○ 소독제
우폐역을 불활화 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소독제에는 Ether, Mercuric chloride(0.01%), calcium hydorxide, 1%phenol(3분), 0.5% Formaldehyde solution(30초) 있으며, 그 이외에 식염수(saline)에서 45℃에서 120분, 47℃에서 2분 동안 두면 됩니다.
치료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사독백신, 혼합백신 등의 많은 백신들이 기술되어 왔지만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것은 Mycoplasma mycoides sbusp. mycoides SC순화주를 사용하여 생산된 것들이나, 만족할만한 제제는 아직 소개되어 있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