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목차

주요 동물질병정보를 제공합니다.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 동물질병 이미지
  • 유전체정보
Bio DataBase 페이지 이동

Bio Database

Material Bank 페이지 이동

Material Bank

> 동물질병 >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정보

동물질병목록
동물질병명 이바라기병
기초정보
기초정보 상세내역
질병코드 1222
동물질병명 이바라기병 / Ibaraki disease
기타질병명
원인 바이러스 법정전염병여부
주요 감염동물
정보제공자 양동군 작성일자 2007-09-18
질병정의
○ 소 이바라기병은 소에서 유행열과 혼합 감염하여 포말성유연과 인후두의 마비로 인한 연하곤란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 이 질병은 모기에 의해 전염되어 주로 가을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 면양의 bluetongue병의 병원체에 유사한 Ibaraki virus를 분리하고, 이것이 인후두 마비의 병원체임이 증명됨으로써 독립된 전염병으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주요증상
○ 이바라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39~40℃까지 발열하며, 3~7일 간의 잠복기를 가집니다.
○ 이 바이러스의 유행은 소 유행열과 유사성이 많은데, 유행열과의 구별은 유행열이 대부분 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감염인 반면 이바라기병은 대부분이 불현성 감염이라는 점입니다.
○ 발병률은 20~30%이며, 이중 20~30%가 인후두 마비까지 진행됩니다.
○ 호흡의 변화는 거의 없으며, 포말성 유연이 특징입니다.
○ 초기에 비경, 구강 내, 혀 등에 충혈 및 출혈이 있고 이후에 괴사, 가피가 형성되며 가끔 제관부, 유방, 음부 등에도 나타납니다.
○ 인후두 마비는 아무런 증상이 없이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음수의 역류 현상, 오연성 폐렴 등 연하 장애가 있고 탈수현상과 폐렴 증상이 인정되면 폐사율이 10%이상으로 높습니다.
추가정보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주요증상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육안 및 현미경적 병변
발생상황
○ 이바라기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항체는 한국,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호주 등에서 검출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 최초 발생보고가 있었습니다.
○ 이 질병과 유사한 질병인 양의 Bluetongue는 아프리카, 유럽, 호주, 북아메리카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때로는 그 증상이 구제역과 비슷하여 가성 구제역으로 분류되기도 하였습니다.
○ 2001년 상반기 소 모기매개 바이러스성 질병 모니터링 결과 소 이바라기병 바이러스의 항체 양성률은 대전, 충남이 80%이상이고, 부산, 인천, 광주, 경기, 강원, 충북, 전북 및 전남은 50~80%이고, 경남, 경북 및 제주는 30~50%이고, 대구와 울산은 30%미만이었습니다.
진단
○ 연하장애를 일으키면 피하조직이 건조해 집니다.
○ 식도에는 장막부터 근층까지 출혈 및 수종이 있고 식도벽은 이완되어 있습니다. 제1위에서 3위의 내용물은 건조해 있고 분괴상(糞槐狀)이며, 제4위 점막의 충출혈, 수종, 괴양이 보입니다.
○ 전신적으로 각 장기에 출혈과 수종이 현저하고, 오연(위내용물이 폐로 들어가는 것)을 일으킨 폐는 출혈성, 괴저성 병소가 보입니다.
○ 연하장애를 일으키면 식도에는 장막에서 근층에까지 출혈, 수종이 심하고 특히 횡문근은 초자양 변성을 일으켜 무구조상을 나타내고 섬유아세포의 증식이 인정됩니다.
○ 이 병의 진단은 역학, 증상, 병리소견 등과 병원 바이러스의 분리와 항체의 유의성 있는 상승을 확인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 항원 검출법으로는 형광 항체법이나 RNA electrotyping 등을 이용합니다.
○ 발병 초기의 혈액이 바이러스 분리에 가장 좋으며 바이러스 분리에는 젖먹이 햄스터나 마우스 뇌 내 접종법이 좋습니다. 부검 시 간장, 비장, 림프절의 유제로부터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 병의 특징적인 증상인 연하장애를 나타내는 개체로부터는 혈중에 이미 항체가 나타납니다.
○ 바이러스의 확인은 중화시험이나 혈구응집억제 반응을 이용합니다.
이 병의 특징적인 증상인 연하장애를 나타내는 개체로부터는 혈중에 이미 중화 항체가 나타나지만, 이 시기에도 바이러스분리가 가능합니다. 초대배양 소 신장 세포, Vero, HmLu-1, BHK-21 세포에서 잘 자랍니다. 바이러스의 동정은 중화시험이나 HI반응을 이용합니다.
○ 혈청학적 진단은 소 유행열과 같은 방법으로 검출합니다. 급성기에 채혈하고 1~2개월 후 다시 채혈하여 혈청검사를 실시하여 항체의 하강을 확인하여 질병의 진단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진단 관련 이미지확대보기(새창)
예방
○ 이바라기병 예방약은 아직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것이 없습니다.
○ 축사 주변을 잘 소독하고 모기 등의 매개체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하여 소가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만이 유일한 예방법입니다.
치료
○ 이 병은 연하장애를 일으키지 않는 한 보통 예후가 양호합니다. 연하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전해질의 보급과 오연방지가 치료에 중요합니다.
○ 소가 물먹는 것을 싫어하므로 위 카테터나 투관침을 이용하여 직접 주입합니다. 체액의 보급은 링거액이나 생리 식염수를 정맥 주사하거나 급할 때는 우측 겸부로 직접 복강 내에 주입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Reference
Reference 상세내역
제목 설명 저자 첨부파일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QUICK MENU

  • 기탁 절차⁄양식
  • 분양규정⁄절차⁄양식
  • 수출입 허가신청 절차⁄양식
  • 보유병원체 관리기관 규정
  • 인쇄하기

맨위로 이동


바닥글